뷰페이지

[총선 4개월 앞둔 野 시계 제로] 박원순, 당분간 관망할 듯… 단체장 신분도 제약

[총선 4개월 앞둔 野 시계 제로] 박원순, 당분간 관망할 듯… 단체장 신분도 제약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5-11-29 23:28
업데이트 2015-11-30 0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안 사이 역할 할 건가” 질문엔 “통합·혁신 주장 같아… 노력할 것”

새정치민주연합의 ‘문·안·박 공동지도부’ 구성이 29일 사실상 무산되며 박원순 서울시장은 당분간 당 상황을 관망해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 시장은 문재인 대표가 공동지도부 구성을 제안한 뒤 함께 간담회 일정을 소화하는 등 문 대표와 보조를 맞추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단체장 신분으로 당 상황을 적극적으로 이끌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박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시·도지사 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뒤 안철수 의원이 문·안·박 연대 제안을 거부하고 ‘혁신전당대회’를 제안한 것과 관련, “두 분이 문제를 푸는 방법은 다르지만 통합과 혁신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같은 입장 아니겠느냐”며 “어쨌든 다른 방법을 절박하게 논의하고 결정하는 과정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문 대표와 안 의원 사이에서 역할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노력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박 시장이 중재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전망을 내놓지만 자칫 중앙 정치에 지나치게 관여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능성은 높지 않다. 문·안·박 연대에 부정적인 안 의원의 기류를 사전에 확인했을 가능성도 있다. 박 시장은 문 대표가 전대 제안을 수락해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두 분이 논의하고 결단할 사안이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긋었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안 의원이 공개적으로 거부의 뜻을 밝힌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명분이 없지 않느냐”면서 “중재에 나설 경우 문 대표의 손을 들어주는 것처럼 오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5-11-3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