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뱅크, 앱투앱 결제·카카오톡 송금 도입

카카오뱅크, 앱투앱 결제·카카오톡 송금 도입

입력 2015-11-29 16:31
업데이트 2015-11-29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혁신으로 고객에 혜택”…고객 수수료 인하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획득한 카카오뱅크는 29일 금융혁신으로 소비자가 몸소 느낄만한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카카오뱅크 측은 이날 금융위원회의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 발표 직후 “오랜 시간 고생한 만큼 말할 수 없이 기쁜 결과”라며 “시중은행에서는 접할 수 없는 다양한 금융혁신이 모바일을 통해 고객을 찾아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카카오뱅크는 예비인가에 따라 ‘한국카카오은행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내년 본 인가를 위한 임원진 등 인력 구성과 영업시설, 전산체계 등 물적 설비 구축 등의 준비 작업을 개시한다. 카카오뱅크의 납입자본금은 3천억원이다.

카카오뱅크의 인터넷 전문은행 콘셉트는 ‘내 손안에 쏙 들어온 은행’, ‘이어주고 넓혀주고 나눠주는 혁신금융’으로 요약된다.

구체적으로는 국내 대표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11개 공동 발기인의 전문 역량을 활용해 혁신성과 안전성을 동반한 모바일은행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특히 공동발기인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한 ‘카카오스코어’ 신용 평가 모델, 카카오 유니버설 포인트를 통한 맞춤형 금리제도, 24시간 고객 문의에 답하는 ‘금융봇’ 등 카카오뱅크만의 차별화한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스코어 신용 평가 모델이 제대로 활용되면 개인의 소득 및 소비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게 돼 기존 10등급까지였던 신용등급 체계를 더욱 세분화하고 중금리·중위험 대출 영역을 넓힐 수 있게 된다.

이밖에 카카오뱅크는 기존 PG·VAN 사업자의 주요 역할을 앱투앱(app-to-app) 결제, 카카오톡 기반의 송금 서비스 등으로 대체해 고객과 가맹점, 고객과 고객을 직접 연결해줌으로써 수수료를 낮출 계획이다.

이처럼 중간에 불필요한 과정을 없애면서 생긴 비용 절감분의 상당 부분은 그 과정에 참여한 고객 등에게 나눠준다는 구상이다.

또 고객과 다양한 핀테크 기업을 연결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정보통신기술(ICT)과 금융의 적절한 결합을 보여주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카카오뱅크 측은 “혁신적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경영지배구조, 건전성, 위험관리, 보안대책 등 은행 사업자에 요구되는 주요 역량을 문제없이 증명했다”며 “금융소비자가 몸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