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스바겐코리아 “이르면 내년초 리콜…보상 계획수립”

폭스바겐코리아 “이르면 내년초 리콜…보상 계획수립”

입력 2015-11-26 11:25
업데이트 2015-11-26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도로 검사’ 도입따라 국내 완성차업계에도 ‘불똥’…”차값 상승 우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26일 정부가 폴크스바겐 티구안의 EA189 엔진에 배출가스 불법 조작이 이뤄진 사실을 확인했다고 공식 발표하자 리콜 등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여러 가지 논란의 중심에 섰던 데 대해 죄송스러운 입장이고 정부의 결과가 나온 만큼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리콜을 포함해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 고객에게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유로 5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내용은 이미 그룹 차원에서 다 밝혀서 기존에 알려진 내용을 그대로 확인한 수준”이라며 “오히려 저희가 유로 6 차량에는 문제가 없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왔던 것이 환경부 조사에서도 확인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정부의 ‘판매정지 명령’과 관련, 문제가 된 차량은 구형이어서 더 이상 판매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추가로 조치할 내용은 없다고 전했다.

이번에 리콜 명령이 내려진 15개 차종 12만5천522대에 대해서는 이르면 내년 초 리콜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폴크스바겐그룹 본사 차원에서 글로벌 리콜 개시가 1월부터 시작된다고 발표한 것을 감안한 일정이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리콜은 준비 과정에서 워낙 변수가 많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언제 진행된다는 것을 밝히긴 어렵다”면서 “시기를 확정해서 말하긴 곤란하지만 내년으로 넘어가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차량을 구입한 고객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갖는 보상 문제에 대해서는 독일 본사 차원에서 다른 나라와 형평성을 맞춰 최대한 이른 시일 내 계획을 수립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독일 폴크스바겐그룹은 1천달러(한화 116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미국 등 북미 고객을 대상으로 보상하고 국내 고객에게는 별도 보상조치를 밝히지 않아 국내 피해 고객만 차별을 받는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이날 정부의 공식 발표가 향후 판매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우려하는 분위기다.

배출가스 스캔들로 아우디와 폴크스바겐 차량의 9월 판매량이 크게 하락했다가 ‘유례없는 폭탄 세일’ 등의 조치로 10월에 판매량을 가까스로 회복했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리콜 대상 차량들의 경우 올해 중반까지 판매가 완료된 상태이고 최근 판매했거나 앞으로 판매할 차량들은 이번 배기가스 조작 사태와 무관하다고 강조하면서 이런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알려나간다는 계획이다.

◇ 국내 완성차업계에도 ‘불똥’ = 환경부가 폴크스바겐 사태를 계기로 국내 모든 디젤차에 대해 ‘실도로 배출가스 검사’ 제도를 도입하기로 함에 따라 불똥은 국내 완성차업계로도 옮겨붙었다.

대형차(3.5t 이상)는 내년 1월부터, 중소형차(3.5t 미만)는 2017년 9월부터 이 제도를 각각 적용, 해당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판매 금지하기로 한 것이다.

실험실과 실제 도로 간에는 주행 환경이 현격히 달라 차량의 배출가스량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환경부가 실제 도로에서 배출가스 인정 기준(0.08g/㎞)의 2.1배를 초과하는 디젤차의 판매를 중지하기로 함에 따라 완성차 업계는 제한된 시일 내에 이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상당한 비용과 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게 됐다.

특히 거의 모든 승용차와 SUV가 해당되는 중소형차(3.5t 미만)에 대한 새 제도 적용은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유럽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중소형차’급에 대해 2017년 9월까지 실도로 기준을 적용하게 되면 기업과 고객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우려했다.

기준 충족을 위한 비용을 기업이 다 떠안을 수 밖에 없고 그럴 경우 판매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돼 소비자에게도 그 부담이 전가된다는 것이다.

배출가스를 줄이려면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를 장착해야 하는데 비용이 200만∼3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차값 상승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시일이 촉박하긴 하지만 차값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는 선에서 정부가 제시한 새 제도에 맞는 차량을 개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