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통업계 PB 춘추전국시대

유통업계 PB 춘추전국시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11-24 22:48
업데이트 2015-11-25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형마트 “고급스럽게” 후발주자 “저렴하고 특색 있게”

유통업계의 자체 브랜드(PB)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PB 제작에 일찌감치 뛰어들었던 대형마트업계는 고급화 전략을, 후발 주자로 뛰어든 오픈마켓, 편의점, 드럭스토어 등은 각자의 특색을 살린 PB 상품을 출시하며 영역 확대 전략을 각각 구사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롯데마트 송도점 내 고급 친환경 PB ‘해빗’ 매장.
롯데마트 송도점 내 고급 친환경 PB ‘해빗’ 매장.
이미지 확대
올리브영의 PB 화장품 ‘라운드어라운드’.
올리브영의 PB 화장품 ‘라운드어라운드’.
이미지 확대
편의점 CU의 PB 블록 장난감 ‘우리동네 CU’.
편의점 CU의 PB 블록 장난감 ‘우리동네 CU’.


24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말 출시한 고급 친환경 PB ‘해빗’이 송도점과 송파점에서 시범 운영에 들어가며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달 1일부터 23일까지 롯데마트 송도점과 송파점의 유기농 제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증가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국내산, 유기농을 콘셉트로 한 해빗 덕분에 유기농 제품 매출 전체가 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마트에 앞서 2013년 하반기 프리미엄 PB인 ‘피코크’를 출시한 이마트도 순항 중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간편가정식 부문에서 피코크 상품의 올해(1월 1일~11월 23일) 매출은 전년 대비 47.2%까지 늘어났다. 이마트 관계자는 “같은 기간 전체 이마트 냉장냉동 상품군 매출이 7.5% 늘어난 데 비하면 피코크 간편가정식 상품군 매출은 이보다 6배 이상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가 제조업체 브랜드(NB) 대신 고급화된 PB를 무기로 새로운 고객층 확보에 나섰다면 다른 유통업체들은 좀 더 저렴한 가격대의 PB로 승부를 보고 있다. 오픈마켓 11번가는 이날 PB 상품 ‘짜먹는 과일청’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자체 제작으로 만든 상품이라 300㎖ 기준 1만 1000원으로 기존 과일청 상품보다 절반가량 저렴하다는 게 특징이다.

기존 NB 화장품을 판매해 왔던 올리브영은 이달 ‘라운드어라운드’라는 PB를 선보였다. 라운드어라운드의 제품은 세럼이 3만원, 향수가 2만 8000원으로 NB 화장품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그동안 쌓아온 화장품 유통 노하우를 살려 직접 화장품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편의점 CU는 브랜드 이미지 확대 방안으로 실제 편의점을 축소한 PB 블록 장난감 1만개를 26일 출시한다. CU는 지난 9월 업계 최초로 PB 블록을 출시해 전량 판매 완료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11-25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