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강 노들섬, 복합문화기지로… 2018년 완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市, 오페라하우스 대신 공연장 등 건립

한강 노들섬이 음악 중심의 복합문화기지로 변신한다. 서울시는 오페라하우스 건립을 포함한 한강예술섬 프로젝트를 중단한 지 3년 만에 대폭 축소된 형태로 새로운 모색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노들섬의 운영계획·시설구상 공모 결과 어반트랜스포머팀의 ‘밴드 오브 노들’(BAND of NODEUL)이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어반트랜스포머팀의 김정빈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자라섬과 같은 음악축제는 물론 음악·문화 콘텐츠 생산에 필요한 시설들이 함께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축물은 실내공연장과 음악도서관, 창업지원시설, 숙박시설, 상업시설 등이다. 이들 시설은 음악 공연, 각 분야 예술 컬래버레이션, 치유 숲길 프로그램 운영, 노들섬 특화 상업거리 기획, 친환경에너지 지원시설 구축, 노들 캐스트 기획 운영 같은 기능을 담당한다.

이번 계획의 특징은 12만㎡의 노들섬에서 건축물이 차지하는 비중을 12분의1 수준인 9725㎡로 낮춘 것이다. 노들숲과 노들마당 등 옥외시설은 3만 6000㎡ 정도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노들섬이 한강에서 활용 가능한 마지막 섬이라는 공간적 특성을 반영해 거대 건축물을 짓기보다 시민들의 필요에 따라 이후 확장이 자유롭게 여유 공간을 남겼다”고 말했다.

시설 운영권은 어반트랜스포머팀이 갖는다. 이 팀은 1차 공모 때는 단독으로 참여했으나 2차 공모 때는 문화예술, 상업, 뉴미디어 등 8개 전문 조직과 기업 컨소시엄을 구성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역량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화 콘텐츠 생산을 원하는 아티스트와 시민에게 일부 시설을 임대할 계획이다.

시는 3차 국제 현상설계 공모도 진행한다. 진 본부장은 “중앙정부의 여의도∼이촌 한강 자원화 계획과 연계해 여의도 선착장과 노들섬을 수상으로 연결하고, 주변 한강공원에 보행육교를 설치해 접근성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2017년 착공해 2018년 노들섬 조성을 완료, 개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11-2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