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족 추천 대표 격 김봉조 ‘눈길’… 전두환·노태우 참석 여부 ‘주목’

유족 추천 대표 격 김봉조 ‘눈길’… 전두환·노태우 참석 여부 ‘주목’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15-11-24 23:04
업데이트 2015-11-25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장 장례위원 면면과 절차

24일 발표된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 장례위원회 명단 중 부위원장을 맡은 김봉조(왼쪽·76) 전 국회부의장이 눈길을 끈다. 유족들이 추천한 위원 1414명의 대표 격이다. 그는 김 전 대통령과 함께 민주화운동을 이끈 인물이다. 김 전 대통령이 3당 합당으로 만든 민주자유당에서 중진으로서 쇄신을 역설하기도 했다. 이른바 ‘깃털론’을 내세워 유명세를 타며 실세로 불렸던 홍인길 당시 청와대 총무수석과 맞대결을 불사했을 만큼 강단을 뽐낸 데다 김 전 대통령에게 신뢰를 받았지만 세간엔 그다지 알려지진 않았다.

김 전 대통령이 집권 말기에 화합과 통합을 기치로 내걸며 대사면을 통해 석방한 전두환(가운데)·노태우(오른쪽) 전 대통령이 영결식에 참석할지도 주목된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초청장을 보내겠지만 응할 것인지에 대해선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고문엔 김 전 대통령과 함께 옛 민주자유당과 한나라당에 몸담았다 야당으로 옮긴 손학규(68) 전 민주당 대표도 포함됐다. 그는 1993년 김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경기 광명 보궐선거에 출마해 ‘금배지’ 꿈을 이룬 뒤 같은 지역에서 3선을 했다. 이후 김 전 대통령 재임 때인 1996~1997년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다.

영결식은 26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관 앞에서 열린다. 행자부는 영결식 종교의식에 대해선 전례와 맞춰 불교, 가톨릭, 원불교 등 4대 종단을 모두 참여시키되 유족의 뜻을 받아들여 기독교 의식을 맨 먼저 거행한다. 공식 추도사는 ‘상도동계 거목’으로 불리는 김수한 전 국회의장이 맡을 예정이다. 정부는 운구 행렬 동선과 노제 등 진행 방식을 놓고 유족 대표인 김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땐 국회에 빈소를 같이 운영했지만 이번엔 서울대병원에 따로 꾸렸다는 점에서 다르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5-11-25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