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칩거 끝내고 나온 손학규 “한식구니까…”

칩거 끝내고 나온 손학규 “한식구니까…”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5-11-24 23:04
업데이트 2015-11-25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빈소 지키는 사람들

24일 오후 2시쯤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어김없이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22일 비보를 접한 뒤 칩거생활을 하던 전남 강진 흙집에서 한걸음에 올라온 손 전 상임고문은 전날도 밤 11시까지 ‘상도동계’ 출신 전·현직 의원들과 함께 빈소를 지켰다. 지난해 정계 은퇴 이후 1년 4개월여 동안 강진에 칩거했고, 최근 새정치연합 비주류를 중심으로 ‘손학규 역할론’이 불거진 뒤로는 언론 접촉을 극도로 피해 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손 전 고문은 “한 식구니까…”라고 했다. 서강대 교수로 재직하던 손 전 고문은 1993년 김 전 대통령에 의해 발탁돼 정계에 입문했다. 손 전 고문은 영결식 때까지 구기동 자택에 머물면서 빈소로 출퇴근할 계획이다.

35년간 김 전 대통령을 보필한 ‘상도동 비서실장’ 김기수 전 대통령 수행실장은 빈소에서도 변함없이 ‘주군’ 곁을 지켰다. 6·25전쟁 때 월남한 실향민으로 김 전 대통령을 아버지처럼 따랐다. 민주자유당 총재 시절에는 보좌역으로, 당선 이후에는 대통령 수행실장이 됐고, 퇴임 이후에도 전직 대통령 비서관(1급) 자격으로 곁을 지켰다. 지난 22일 빈소를 찾은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끝까지 아버지를 모시던 충신은 어디 갔느냐”며 그를 찾았을 정도다.

이원종 전 정무수석과 홍인길 전 총무수석, 표양호 전 비서관도 빈소를 떠나지 않았다. 공보비서로 연을 맺은 뒤 42년간 함께한 이 전 수석은 집 전화번호 끝자리가 ‘0003(영삼)’인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비서밖에 못 한 사람이라 빈소에 들어갈 수 없다. 접객실에서 손님을 맞는 게 할 일”이라며 접객실에 머물렀다. 1979년 신민당 총재 비서로 인연을 맺은 홍 전 수석은 김수한 전 국회의장과 함께 첫날부터 조문객을 맞이하는 상주 역할을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5-11-25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