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단 C형간염, 수액 영양제 투입 때 오염 주사기 재사용 가능성

집단 C형간염, 수액 영양제 투입 때 오염 주사기 재사용 가능성

입력 2015-11-24 10:05
업데이트 2015-11-24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역당국, 전문가 회의 열고 조사방향 논의

방역당국은 양천구 다나의원 C형간염 집단감염의 원인이 오염된 주사기를 이용해 수액에 영양제를 주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주사기 재사용 문제와 수액이나 약제 관리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주사기 재사용 문제가 있다는 진술을 여러명에게서 확보했다”며 “수액치료 과정에서 특정한 약효를 추가하기 위해 약품을 주입할 때 같은 주사기가 반복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와 양천구보건소는 이날 오후 간 전문의와 역학조사 전문가 등과 함께 회의를 열고 그동안의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추후 조사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다나의원에서는 이 의원 종사자와 환자가 무더기로 C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방역당국이 추가 감염자를 찾기 위해 역학조사 등을 진행 중이다.

현재 파악된 감염자는 60명이나 된다. 방역당국은 2008년 5월 이후 이 병원을 이용한 2천269명에 대해 C형간염 일제조사를 진행 중이다.

C형간염은 혈액을 매개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이다. 일상생활에서 전파가능성은 극히 희박하지만 주요 합병증으로 만성간경변, 간암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다만 합병증 발생 이전에 조기발견할 경우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염자는 모두 이 의원에서 수액주사(정맥주사)를 투여받은 공통점이 있다.

수액주사는 통상 생리식염수나 포도당용액에 특정한 약효를 추가하는 약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투약된다.

이 때 주사기를 앰플이나 바이알 같은 용기에 있는 약을 주사기로 뽑아 생리식염수·포도당용액에 섞는데, 방역당국은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전파됐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다만 비용이 그렇게 비싼 편이 아닌 주사기를 왜 굳이 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할 정도로 재사용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법 등 관련법령 위반 사실이 확인될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