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핀테크협회 vs 핀테크포럼 ‘샅바싸움’

핀테크협회 vs 핀테크포럼 ‘샅바싸움’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5-11-23 22:56
업데이트 2015-11-24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협회 “금융위 소속… 공식 창구로” 포럼 “금융사에 업계 기반 뺏길라”

핀테크협회 설립을 둘러싸고 금융권과 핀테크 업계의 ‘샅바싸움’이 치열하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정보기술(IT)·스타트업 등 20여개 기업은 내년 초 ‘핀테크협회’(가칭) 설립을 목표로 다음달 3일 발기인 총회를 열 예정이다. 금융권에서는 기업, 농협, 우리은행이, IT 업계에서는 KG이니시스, 인터파크, 코나아이, 더치트 등이 참여를 저울질 중이다. 협회는 금융위원회 밑으로 들어간다. 업계 목소리를 수렴하고 이를 정부에 건의할 공식적인 창구를 마련하자는 취지인 셈이다.

문제는 이와 비슷한 성격의 ‘핀테크포럼’이 이미 있다는 데 있다. 협회 참가 여부를 놓고 고민하던 핀테크포럼 측은 발기인 총회에 불참하는 쪽으로 기울었다. 포럼 관계자는 “협회는 아무래도 금융사 주도이다 보니 (협회의) 은행권 목소리가 클 것이고 관(官)의 입김도 셀 것”이라면서 “핀테크 업계가 어렵게 개척한 기반을 자칫 금융사에 빼앗길 수 있다”고 염려했다. 이어 ‘채널’이 많아지면 힘이 분산되고 소통이 오히려 어려워질 수 있다며 협회 신설에 대해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다. 차라리 기존의 포럼을 협회로 승격시키자는 주장이다.

여기에는 미묘한 신경전도 자리한다. 340여개 스타트업 기업들이 지난해 발족시킨 핀테크포럼은 미래창조과학부 소속이다. 업체 간 정보 공유 등 학술적 성격이 강하다. 핀테크협회는 금융사가 주축이고 금융위 소속이다. ‘양분’ 우려가 나오는 까닭이다.

양쪽 다 참여 의사를 밝힌 한 스타트업 기업 관계자는 “포럼은 연구 성격이 강한 반면 협회는 (규제 완화 건의 등) 이익단체 성격이기 때문에 둘 다 필요한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위는 “(협회 설립은) 업계가 알아서 할 일”이라면서도 “(정부와 업계 간의) 소통 차원에서 도움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5-11-24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