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군부, 김정은 암살 시도할 수도”

“北군부, 김정은 암살 시도할 수도”

강병철 기자
입력 2015-11-15 18:02
업데이트 2015-11-15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랜드硏 브루스 베넷 박사 주장

미국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박사가 “예측이 쉽지 않지만 북한 김정은에 대한 군부의 암살 시도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미국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박사
미국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박사
베넷 박사는 지난 13일(현지시간) 한국언론진흥재단과 미국 동서센터가 주관하는 ‘한·미 언론인 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국을 방문한 한국 기자들과 로스앤젤레스에서 만나 “정권 안정을 도모한다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그렇게 많은 고위 간부를 숙청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정일은 17년 동안 인민무력부장을 3번 바꿨는데 김정은은 4년도 안 돼 5번을 바꿨다”며 “그 아래 수많은 사람들도 숙청됐다는 얘기인데 북한 군부에서는 김정은을 손보지 않으면 내가 당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독일 통일 당시 서독이 동독 고위급 인사에게 전면적 사면과 후한 연금을 약속했던 사례를 들며 “동독 고위 인사들은 통일이 되면 자신들에게 더 유리하니 총살당하지 않을 만큼만 일하고 통일을 저해하는 일은 하지 않았다”면서 “한국도 이 시점에 북한 관리를 상대로 통일이 되더라도 사면할 의사가 있다는 점을 밝히는 게 유리하다”고 했다.

그는 “(북한 급변 사태 시) 중국은 북한에 진입해 자체 난민 수용소를 설치하려 할 것”이라며 “중국군 철수 조건으로 주한 미군 철수를 요구하고 중국 기업이 북한에서 사들인 채굴권 등을 통일 후에도 유지하려 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국이 기대하는) ‘통일 대박’은 원활히 이뤄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5-11-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