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차별화·타이밍이 신약 개발 성공의 핵심 포인트”

[커버스토리] “차별화·타이밍이 신약 개발 성공의 핵심 포인트”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5-11-13 22:58
업데이트 2015-11-14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세창 연구소장 인터뷰

“어떤 분야에 집중하느냐, 그리고 결정을 했다면 적기에 제품을 개발해 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스피드. 차별화와 타이밍이 신약 개발 성공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이미지 확대
권세창 한미약품 연구소장
권세창 한미약품 연구소장
13일 경기 화성시 한미약품 연구센터 연구소장실에서 만난 권세창(전무이사) 소장은 신약 개발의 성공을 위한 조건으로 차별화와 타이밍을 제시했다.

권 소장은 “신약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제품이 나올 수 있도록 개발을 집중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면서 “한미약품은 매일 인슐린을 맞아야 하는 당뇨병 환자의 투여 시기를 1주일에 한 번으로 늦추자는 차별화된 분명한 목표를 갖고 시작했기 때문에 빠르게 타이밍을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2013년 임상2상까지 마쳤던 C형 간염 신약인 ‘랩스-인터페론 알파’의 연구개발을 중단한 것도 글로벌 제약사인 길리어드에서 더 발전된 신약을 내놓았기 때문”이라면서 “타이밍을 놓친 신약 개발은 지체없이 중단하고 더 큰 프로젝트로 연구인력을 보강하는 게 현명한 판단이라는 결론에 따랐던 것”이라고 말했다.

권 소장은 이번 ‘수주 잭팟’을 이룬 독자기술 ‘랩스커버리’를 개발하게 된 배경을 묻는 질문에 “13년 전 지속형 기술이 필요한 시장은 만성질환 치료제 분야라고 판단했고 앞으로 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이 분야의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봤다”면서 “여기에 우리의 기술력을 확실하게 보여 줄 수 있는 분야가 당뇨와 비만 쪽이라는 결론을 내려 시작하게 된 게 ‘퀀텀프로젝트’”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퀀텀프로젝트를 통해 바이오 의약품의 약효 지속시간을 늘리는 기술인 ‘랩스커버리’를 개발했다.

권 소장은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의 과감한 투자도 이번 성과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약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시설 중 하나가 임상 의약품을 만들 수 있는 공장”이라면서 “2006년 임 회장이 먼저 ‘공장이 필요하지 않으냐’고 제안해 평택공장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면 지금의 성과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1986년 연세대 생화학과를 졸업한 권 소장은 1996년 한미약품 연구센터 이사로 합류해 2012년부터 한미약품 연구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11-1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