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먼저 웃어 주세요” 세계를 웃음 짓게 하는 한국인의 미소/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기고] “먼저 웃어 주세요” 세계를 웃음 짓게 하는 한국인의 미소/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입력 2015-11-04 22:34
업데이트 2015-11-05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언제나 미소를 지으며 긍정적인 말투와 배려로 이를 보는 상대방까지 기분 좋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그들을 ‘행복 바이러스’라고 한다. 실제로 사람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기만 해도 자신이 직접 그 행동을 할 때와 똑같이 활성화가 되는 뇌신경 세포가 존재하는데 이를 ‘거울 뉴런’이라고 한다. 아이가 엄마의 웃는 얼굴을 보며 함께 미소를 짓고, 롤러코스터를 타는 장면만 봐도 마치 내가 탄 것 같은 스릴을 경험하는 것 또한 ‘거울 뉴런’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더욱 흥미로운 사실은 ‘거울 뉴런’이 미소와 웃음을 특히 민감하게 감지한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불친절 경험사례가 크게 증가하면서 이는 종종 한국을 다시는 찾지 않겠다는 내용의 기사가 되어 신문의 한 면을 장식한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최근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관광객 유치에 높은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일본의 친절 및 서비스와 비교, 회자되며 한국 인바운드 관광업계를 더욱 안타깝게 만들고 있다.

‘K스마일 캠페인’은 이 같은 바가지요금, 불친절 문제를 해소하고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더욱 친절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전 국민 참여형으로 추진되고 있다. 한국방문위원회와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 17개 지자체, 민간기업 등 28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해 우리 국민의 친절 DNA를 깨우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여행 후에 어떤 것들이 가장 기억에 남을까? 필자의 경험을 더듬어 보면 특정 명소나 랜드마크도 물론 인상적이었지만 역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여행지에서 만났던 친절한 사람들이다. 지금처럼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아지고, 또 대한민국 구석구석으로 개별 관광객들이 찾아드는 요즘엔 우리 국민 한 명 한 명이 대한민국이고 또 모든 관광객을 만나는 접점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국으로 돌아가서 한국에서의 좋은 경험담을 친구들에게 전해주고 한국을 다시 찾도록 하는 힘은 바로 우리 국민의 ‘친절’이다. 그리고 그 친절은 밝고 따뜻한 미소에서 시작된다. 한국이 먼저 웃으면 세계가 웃을 수 있다. 이것이 미소의 ‘거울 뉴런’ 효과가 아닐까.

2015-11-05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