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좌편향 정상화” vs “총선용 국론분열”…대정부질문 충돌

“좌편향 정상화” vs “총선용 국론분열”…대정부질문 충돌

입력 2015-10-13 11:33
업데이트 2015-10-13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北 찬양, 南 폄훼 왜곡 교과서 바로잡아야”野 “反민주주의적 발상…아베 역사왜곡 연상”

여야는 13일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전날 정부가 고시(告示)를 통해 예고한 중·고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놓고 정면충돌했다.

여당은 이념적으로 편향된 기존 교과서를 바로잡는 교육 정상화 작업이라며 정부 방침을 옹호한 반면, 야당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시대착오적 발상이자 국론분열 행위라고 성토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국정화에 반대하는 야당을 향해 “북한을 찬양하고 대한민국을 격하하는 교과서를 그대로 가르치라는 것인가. 편향적 이념이 가득한, 사실조차 왜곡하는 교과서를 우리 아이들에게 계속 배우라고 하는 건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폄훼하고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왜곡된 역사교육을 바로잡으려는 ‘역사교육 정상화 노력’에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졌다.

이어 이 의원은 보천보전투와 청산리대첩, 토지개혁, 천안함 폭침사건 등 기존 교과서 및 참고서의 기술 내용에서 드러난 편향 사례로 상세히 거론하기도 했다.

같은 당 김태흠 의원은 대안학교의 교과과정 문제점을 거론한 뒤 “학생들이 좌편향된 교과서에 의해 왜곡된 역사관, 부정의 역사관을 갖는 것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가세했다.

김 의원은 “300여개 대안학교 중 50여개만 교육부 인가를 받았는데 이들 중 40여개가 이념적으로 편향된 교육을 하며 학생들을 광우병 촛불집회, 정치성 집회에 참여시켜 물의를 빚었다”면서 “친북좌파 사관학교라는 말도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처럼 학생들이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상황이면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재정지원을 끊어야 한다”며 “미인가 대안학교에 대한 법적근거를 만들어 인가를 받게 하고 정상적 교육이 진행되도록 관리감독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백재현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 “대통령 후보 때는 국민행복, 국민대통합을 외치더니 대통령이 된 뒤에는 정권과 정파를 위한 국론분열을 한다”고 비판했다.

또 “국민이 일본의 역사왜곡을 비난하는 것조차 부끄럽도록 한다”며 “앞으로 어떻게 일본 아베정권의 역사왜곡을 우리가 비난할 수 있겠나. ‘국민통합을 위한 올바른 교과서’라는 용어로 둔갑시킨다고 우리 국민이 속을 것 같나”라고 추궁했다.

이어 백 의원은 “그런데도 무리수를 두면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총선에서 친일·보수세력의 결집을 염두에 둔 것 아닌가. 솔직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백 의원은 당초 질문에 앞서 배포한 원고에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여권을 향해 “친일파가 아니면 무엇이냐”고 공격했으나 실제 질문에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같은 당 이찬열 의원도 “많은 국민이 반대 목소리를 내는데도 정부는 친일과 독재의 기록을 삭제하고 미화시키기 위한 역사 왜곡 교과서를 만들려고 한다”며 “일본 아베 정권의 못된 우경화 정책에 따른 역사 왜곡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박 대통령이 반대 여론을 무시한 채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에 계속 몰두한다면 박 대통령이 민주주의의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한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 본인의 보수적 생각을 국민의 생각으로 만들려는 의도는 반(反)민주주의적 발상으로 아주 위험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