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확대간부회의까지 영상으로 예산·시간 부담 확 줄인 강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달 선사축제 등 63건 영상회의

‘모이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전화로 하기에는 충분치 않고.’

서울시 자치구마다 영상회의 활성화에 힘쓰는 가운데 강동구가 모범을 보여 화제다. 강동구는 13일 확대간부회의를 영상회의로 한다고 12일 밝혔다. 확대간부회의는 구청장 이하 전 간부가 참석하는 회의로 이를 영상회의로 하는 것은 처음이다. ‘정부 3.0’ 구현의 솔선수범을 위해 간부들이 나선 것이다.


강동구청 직원이 헤드셋을 끼고 컴퓨터 영상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구는 지난 8월부터 구청 간부 및 부서(동)장 등 190여명에 웹 카메라와 헤드셋 등 영상장비를 보급했다. 동시에 대면회의와 보고에 익숙해 있던 직원들에게 영상장비 활용법을 교육해왔다. 구 관계자는 “지난달 각 자치구와 시 산하 공공기관 중 우리 구의 영상회의 개최 건수가 가장 많았다”며 “선사축제, 정부 3.0 관련 및 국·과장 회의 등 63건을 영상회의로 진행했다”고 전했다.

기존에는 회의 참석을 위해 구청 각 부서장은 물론 각지에 흩어져 있는 동장들이 구청으로 직접 찾아와야 했다. 영상회의를 통해 이 같은 번거로움과 회의 개최에 따른 시간적 비용도 줄이게 됐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구 관계자는 “한 차례의 회의를 영상회의로 진행할 경우 370여만원의 절감 효과가 있다”면서 “회의를 위한 왕복 이동시간, 출장비, 자료 출력비, 인건비 등을 줄일 수 있어 1년이면 총 1억 860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영상회의는 별도 지시 없이 회의내용을 그대로 전파할 수 있어 정확하고 신속한 업무추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구는 화상회의의 일상화를 위해 전 직원에게 영상장비를 추가 보급할 예정이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10-1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