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2 메르스 막자” 의료폐기물 안전 관리 강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환경부 새달 중 백서 발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계기로 의료폐기물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환경부는 12일 메르스 폐기물 안전관리 특별대책 추진 및 처리 과정을 담은 안전관리 백서를 11월 중 발간하고 제도 개선을 통해 신종 감염병 확산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의료폐기물 발생 당일 수집·운반 및 처리에 따른 의료폐기물처리업체의 영업 손실에 대해 예산범위 내에서 지원하는 등 후속 조치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의료폐기물을 담아 운반하는 전용 용기의 제조업 등록제를 신설하고 수집·운반 및 처리업자의 격리 의료폐기물 보관 기간도 단축하기로 했다. 감염병 확산으로 재난경보가 발령되거나 환경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는 의료폐기물의 보관·처리 기한을 따로 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신종 바이러스 출현에 대비해 ‘감염병 위기관리 설명서’(매뉴얼)를 만들고 ‘폐기물 안전관리 및 사고대응 설명서’도 이달 말까지 현장 배포할 계획이다.

홍정기 자원순환국장은 “감염병 발생 시 국민 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의료폐기물에 대한 신속하고 안전한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1일 완치된 마지막 메르스 환자(80번째)의 격리의료폐기물(10㎏)을 3일 소각, 메르스 격리의료폐기물에 대한 처리를 마무리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5-10-13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