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합의? 불발?… 선거구 획정 끝까지 진통

합의? 불발?… 선거구 획정 끝까지 진통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10-12 23:24
업데이트 2015-10-13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법정 제출 시한 마지막 날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 기준 논의가 12일에도 제자리를 맴돌면서 국회 법정 제출 시한(13일)을 결국 지키지 못하게 됐다.

이미지 확대
“농어촌 지역구 사수”
“농어촌 지역구 사수” ‘농어촌·지방 주권 지키기 의원 모임’ 소속 여야 국회의원들이 12일 정의화 국회의장실을 찾아 농어촌·지방의 지역구를 줄이는 선거구 획정 방향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새누리당 박덕흠·이철우·장윤석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이윤석 의원, 정 의장, 새누리당 이병석·황영철·강석호 의원, 새정치연합 강동원 의원.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다만 정의화 국회의장이 여야 원내대표 및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양당 간사와 이날 회동을 갖고 선거구 획정 기준을 늦어도 13일 오전까지 마련할 것을 촉구함에 따라 막판 극적인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되지만 가능성은 희박하다.

정 의장은 이날 여야 원내대표, 정개특위 여야 간사와 1시간가량 회동을 하고 선거구 획정안 기준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회동 후 “늦어도 법정 시한인 내일(13일) 오전까지는 기준안을 마련하라고 의장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렸다. 원 원내대표는 “지역구 의원은 260명, 비례대표 의원은 40명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으나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000만 유권자 시대에 1000만의 사표가 발생하는 건 국민 주권주의의 파탄”이라며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했다.

이날 선거구 통폐합 위기에 놓인 여야 의원들은 집회와 모임을 갖고 대책을 논의하느라 분주했다. 농어촌 지역구 여야 의원 10여명은 정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피켓을 들고 “농어촌 지역구 사수”를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새정치연합 김승남(전남 고흥·보성) 의원은 “국회의장이 농어촌의 열악한 상황을 고려해서 농어촌 대표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대구·경북 의원들은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조찬 회동을 갖고 선거구 획정 관련 대책을 모색했다. 장윤석(경북 영주) 의원은 “인구 비례로 선거구를 획정하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을 따르면 인구가 적은 농어촌 지역은 지역 대표성에 심각한 훼손을 입는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했다. 이인제(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은 “농어촌 지역 대표성을 유지하더라도 지역적인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 반드시 전제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막판 합의 도출을 시도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획정위는 13일 전체회의를 열어 획정위원 전원 명의로 “국회 법정 제출 시한을 못 지켜 죄송하다”는 내용과 함께 국회에 획정 기준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5-10-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