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투톱’의 신경전

與 ‘투톱’의 신경전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5-10-12 23:24
업데이트 2015-10-13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원유철, 공천기구 위원장 인선 놓고 자존심 싸움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계파 간 중재를 할 사람은 원내대표뿐이다.”(원유철 원내대표 측)

“국회 운영이 아닌 당무에 원내대표가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건 월권행위다.”(김무성 대표 측)

공천특별기구 위원장 인선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계파 신경전이 김무성 대표와 친박근혜계를 비호하는 원유철 원내대표 간 전선(戰線)으로 비화하고 있다.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를 계기로 신(新)친박계로 부상한 원 원내대표가 사안마다 김 대표에게 반대하는 발언을 내놓으며 여당 ‘투톱’의 엇박자가 선명해지고 있다.

●원 “공천에 김 대표 리더십 필요 없다”

원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 추석 연휴 김 대표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합의한 직후 “새누리당 방식의 상향식 공천, 제3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친박계와 주파수를 맞췄다. “공천에 김 대표의 리더십은 필요하지 않다”고도 했다.

김 대표 측은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원 원내대표의 입장 표명이 중재 수준이 아니라 일방적인 친박계 편들기라는 것이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12일 원 원내대표에 대해 “유 원내대표 사퇴 직후 정책위의장에서 원내대표로 추대된 지 세 달여 만에 완벽히 변신했다”며 “개인 욕심에서 도를 넘어선 발언을 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나오는 ‘김 대표 사퇴, 원 비상대책위원장’ 시나리오 등을 에둘러 지적한 것이다.

●김 측 “개인 욕심에 도 넘는 발언 안돼”

비박(비박근혜)계는 ‘선을 넘는 듯하다가 다시 주워 담는’ 원 원내대표의 화법도 불만이다. 이날 원 원내대표가 ‘공천 과정에 김 대표의 리더십이 중요하지 않다’는 전날 언론 인터뷰 발언에 대해 “상식적으로 당헌·당규에 따라서 해야 된다고 말한 것”이라며 “저를 포함해 예외가 없다”고 해명한 것이 단적인 예다. 그러나 원 원내대표 측은 “계파 싸움이 첨예한 최고위에서 중립 계열인 원내대표가 아니면 중재자가 없다”며 파국을 피하려는 중재자로서의 고충을 토로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5-10-13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