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독 정상 “북핵포기·인권개선 협력 강화”

한·독 정상 “북핵포기·인권개선 협력 강화”

이지운 기자
입력 2015-10-12 22:46
업데이트 2015-10-13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통독 경험 소중한 교훈” 가우크 “동북아 정세에 시사점”

박근혜(얼굴)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국빈 방한 중인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핵 포기와 인권 상황 개선에 있어 두 나라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두 정상은 북한 비핵화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북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오도록 하기 위해 함께 힘써 나가기로 했으며 아울러 북한 인권 상황의 개선을 위해서도 계속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독일 통일 경험은 매우 소중한 교훈이 될 수 있다”며 “통일 문제와 관련해 독일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독일 통일 과정을 돌아보면 교류·협력을 통한 단계적 신뢰 구축 과정이 있었고 그게 필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또 국제사회의 협조와 지지도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가우크 대통령은 “(동·서독은) 협력과 동맹 체제 유지 아래 대화를 이끌었으며 이는 개방을 위한 프로세스이고 지속적인 대화채널 유지를 위한 정책이었다”면서 “이것은 한반도나 동북아 정세에도 어떤 시사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북한 문제라든가 심도 있는 대화를 중국 지도자와 나눈 것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들었다”고 지난달 초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기념식 참석을 평가했다.

한편 가우크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독일의 대표적 자동차업체인 폭스바겐 사태가 양국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 “오늘 나눈 내용 중에는 없었다. 독일 이미지가 한국분들이 보시기에 특별히 변했다는 생각은 안 한다”고 답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10-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