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유철 “與, 총선 180석 목표… 7~10석 느는 수도권서 승패”

원유철 “與, 총선 180석 목표… 7~10석 느는 수도권서 승패”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10-11 22:48
업데이트 2015-10-11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0석 확보땐 야당 반대해도 국회선진화법 개정 가능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11일 내년 총선 목표와 관련, “국정 현안을 힘있게 풀어가고 국민 다수의 목소리를 제대로 국회에서 대변하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이 180석 이상을 해야(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새누리당 의석 수는 159석이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새누리당의 180석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 뛸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의석 수 180석 이상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는 “우리가 분열하지 않고 잘하면 된다”고 했다. ‘180석’의 의미는 현행 국회의원 정수 300명을 기준으로 할 때 국회선진화법에서 한쪽 정당이 안건 처리에 반대할 경우 신속처리대상안건으로 지정해 조속히 처리하기 위한 의결정족수(재적의원 5분의3 이상 찬성)를 뜻한다. 180석 이상 얻으면 야당이 반대하더라도 국회선진화법 개정이 가능하다.

원 원내대표는 선거구 획정 논란과 관련, “수도권 의석은 최소한 7~10석 정도 늘게 되는 만큼 20대 총선 승패는 서울·경기·인천에서 사실상 가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 원내대표는 현 김무성 대표 체제가 붕괴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그럴 일이 없다”면서 “당연히 마음을 같이 모아서 정상적으로 잘 가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새누리당의 내년 총선 ‘공천 룰 논의를 위한 특별기구’(공천특별기구) 위원장 선임 등 기구 구성 논의는 일주일째 갈등을 겪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는 4선 중진의 이주영 의원을, 비박계는 황진하 사무총장을 여전히 위원장으로 내세우고 있다. 원 원내대표는 ‘이주영 위원장, 황진하 총괄간사’ 카드를 중재안으로 제시했지만, 김 대표 측의 반대가 완강해 쉽사리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중재안을 가지고 김 대표를 계속 설득해 보겠다”고 했다. 하지만 김 대표의 최측근인 김성태 의원은 “각급 선거의 계획은 당 사무총장이 하는 게 상식”이라며 위원장에 황 사무총장 카드를 고수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10-12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