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노동당 창건 70주년 행사 계기로 북중관계 복원시도 관심

북, 노동당 창건 70주년 행사 계기로 북중관계 복원시도 관심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5-10-10 20:13
업데이트 2015-10-10 2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노동당 창건 70주년 행사를 계기로 북중 관계 복원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10일 평양 김일정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중국 국가 서열 5위인 류윈산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과 수시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확인됐다. 이는 지난달 3일 중국의 항일전승절 기념행사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옆자리에 박근혜 대통령이 위치하면서 전통적인 북중혈맹관계 대신 새로운 한중관계를 과시한데 대한 맞대응 성격으로 보인다.

 앞서 류 상무위원은 방북 첫날인 9일 김 제1위원장을 만나 시 주석의 친서를 전달하며 특사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시 주석은 친서에서 “중국이 북한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다며 긴밀한 소통과 심화된 협력, 장기적이고 건전하며 안정적인 관계를 추구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김 제1위원장에게 보낸 축전에서도 “두 나라와 두 나라 인민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며 지역 및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해 적극적이며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류 상무위원은 김 제1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양국간 고위층 교류를 강화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김 제1위원장도 류 상무위원에게 “조중관계는 단순한 이웃과의 관계가 아니라 피로써 맺어진 친선의 전통에 뿌리를 둔 전략적 관계”이며 김일성·김정일 선대 지도자가 남긴 가장 큰 유산이 북중친선이라며 관계 개선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그는 “전통은 역사책이나 교과서에 기록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계승하고 빛내어야 한다”며 그동안 북중관계 경색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으나 “앞으로 조중친선이 쌍방의 노력에 의해 더욱 힘있게 과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이 그동안 냉랭했던 북중관계에 대해 개선의사를 밝히고 북한 역시 개선의사를 확인하면서 지난 2013년 북한의 제3차 핵실험과 장성택 처형, 그리고 시 주석의 선(先) 한국 방문으로 경색됐던 북중관계가 혈맹관계를 회복할 계기를 마련했다는 전망도 나온다.

 북중 양국 지도자들이 관계개선을 시도하는 것은 냉랭한 관계가 계속되는 것이 자국의 이익에 반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의 경우 더 이상 북한의 전략적 도발을 용인할 수 없다는 측면과 함께 한국을 비롯해 미국 등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건설적 역할’에 대해 일정 부분 응할수 밖에 없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함께 G2형성하며 동북아에서 지역강자로 자리매김하려는 중국으로서는 한국 등의 입장을 배려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북한 역시 국제사회의 고립과 압박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도움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이 때문인지 북한은 지난 7월 한국전쟁에 참가했던 중국인민지원군에 경의를 표시하고 화환도 보낸 데 이어 최룡해 노동당 비서를 중국 전승절 행사에 보내는 등 관계개선 시그널을 보내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류 상무위원이 “중국이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북한과 함께 노력할 의지가 있다”고 언급한 만큼 북한이 그동안의 태도를 바꿔 성의있는 자세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다만 북한은 미국의 대북적대시 정책을 변경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만큼 당장 입장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 견해도 있다. 즉 북한은 6자회담 재개에 대한 원칙적인 입장을 전달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미국의 적대정책을 이유로 핵을 고집해 북중 간에 한반도 비핵화라는 당면 현안에 대한 합의는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