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허리 불편한가...건강 이상설 다시 증폭

김정은 허리 불편한가...건강 이상설 다시 증폭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5-10-10 17:59
업데이트 2015-10-10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설 도중 불편한듯 연설대에 두팔을 기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창당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인민을 위해 멸사봉공해야 한다”며 선언한 가운데 허리가 불편한 듯 연설대에 두팔을 기댄 채 쉰 목소리로 원고를 읽어 건강 이상설 가능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김 제1 위원장은 이날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오후 3시53분부터 4시18분까지 25분간 연설했다.

 하지만 연설내내 허리가 불편한 듯 연설대에 두팔을 기댄 채 쉰 목소리로 “인민군대는 미국이 원하는 모든 전쟁을 상대하겠다”며 원고를 읽었다.

 김 제1위원장은 비교적 빠른 목소리로 연습을 많이 한 듯 쉼없이 원고를 읽어나갔다. 하지만 31세라는 나이에 걸맞지 않게 비만에 따른 허리 통증이 심각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는 김 제1위원장 옆에 배석한 류윈산(劉雲山)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 열병식 내내 꼿꼿한 자세로 서 있던 것과 대조적이다.

 김 제1위원장이 열병식에서 연설한 것은 지난 2012년 4월 15일 김일성 탄생 100주년 열병식 이후 3년만이다. 이날 김 제1위원장의 연설 때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왼쪽 가까이에서 지켜 보는 등 군간부들이 도열했다.

 열병식은 열병대열 이동, 이영길 총참모장의 열병준비 검열, 이영길 총참모장의 열병식 준비 보고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김 제1 위원장은 중국 권력서열 5위인 류 상무위원과 함께 오후 3시29분쯤 주석단에 올랐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