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컵축구> 슈틸리케 “힘들었지만 승리 자격…석현준 슛 아쉬워”

<월드컵축구> 슈틸리케 “힘들었지만 승리 자격…석현준 슛 아쉬워”

입력 2015-10-09 10:38
업데이트 2015-10-09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리 슈틸리케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8일(현지시간) 쿠웨이트 전 승리에 대해 “힘든 경기였지만, 경기 결과에 대해 만족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작전 지시하는 슈틸리케 감독
작전 지시하는 슈틸리케 감독 9일 오전(한국시간) 쿠웨이트시티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한국 대 쿠웨이트 경기. 슈틸리케 감독이 경기 도중 작전지시를 하며 통역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슈틸리케 감독은 이날 오후 쿠웨이트시티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G조 4차전 원정 경기에서 쿠웨이트를 1-0으로 꺾은 뒤 “후반 종반 쿠웨이트가 골대를 맞추기는 했지만, 정당한 승리를 거뒀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쿠웨이트 골키퍼의 선방도 있었지만, 후반 초반 석현준의 결정적인 찬스가 있었고, 그때 승패가 갈릴 수 있었는데 골로 연결되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다음은 울리 슈틸리케 감독과의 일문일답.

--승리 소감은.

▲경기 결과에 대해서는 당연히 만족하고, 상당히 어려운 경기를 치렀다. 쿠웨이트는 그동안 우리가 예선에서 상대했던 팀 중 가장 강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우리는 전반전에 적극성이 다소 부족했고, 후반전에는 나아졌다고 생각한다. 비록 후반 종반에 쿠웨이트가 골대를 한 번 맞추기는 했지만, 90분간 볼 점유율이나 찬스 등을 봤을 때 정당한 승리를 거뒀다. 그러나 쿠웨이트도 조별리그를 통과할 수 있는 팀이라고 생각한다.

--선수들 움직임이 많았는데, 어떻게 평가하나.

▲석현준 뒤에 구자철, 권창훈, 남태희 3명을 배치했는데, 3명 다 중앙에서 보는 섀도 스트라이커의 특징이 있다. 경기 전에 따로 불러서 서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을 주문했다. 서로 위치를 바꿔가면서 플레이를 하도록 한 것이 오늘 전술의 핵심이었다.

--2차 예선 통과했다고 생각하나.

▲통과는 승점을 충분히 쌓아야만 되는 것이고, 12점으로 가능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동안 4경기 동안 우리팀의 전승, 무실점으로 봤을 때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통과를 위해서는 승점을 더 쌓아야 한다.

--한 골에 대한 아쉬움은 없나.

▲쿠웨이트의 골키퍼가 선방을 한 것도 추가 득점을 못한 이유이고, 후반 시작하자마자 석현준의 결정적인 장면이 있었고, 그 때 승패가 갈릴 수 있었는데, 추가 득점을 올리지 못했다. 과거에는 승패에 대해 얘기했다면 이제는 이기는 것은 당연시되고 얼마나 많은 득점을 올리느냐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 것을 보면 우리 팀이 잘하고 있구나 생각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