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용 WB총재 “나도 이산가족…동북아개발은행에 관심”

김용 WB총재 “나도 이산가족…동북아개발은행에 관심”

입력 2015-10-09 02:22
업데이트 2015-10-09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경환 부총리와 면담…”정치적 문제 해결되면 설립 지지”

김용 세계은행(WB) 총재가 남북간 정치적 문제가 해결되면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개발은행 설립을 지지하겠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김 총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와 국제통화기금(IMF)·WB 연차총회 참석을 위해 페루 리마를 찾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총재는 자신도 이산가족이라고 언급하면서 동북아개발은행의 역할에 대해 최 부총리에게 물었다.

김 총재의 아버지는 17세 때 북한에서 월남했다. 서울에서 태어난 김 총재는 5살 때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이민 갔다.

최 부총리는 “동북아개발은행은 북한의 핵개발 포기와 국제사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6자회담 관련국과 함께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김 총재에게 2013년 말 인천 송도에 문을 연 WB 한국사무소가 본격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란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한국과 WB의 협력사업이 활발히 운영되고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과도 연계해 한국의 경험을 개발도상국에 체계적으로 전파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김 총재에게 말했다.

최 부총리는 “특히 새마을운동이 개도국의 농촌개발에 중요한 발전전략이 될 수 있다”면서 현장 지도자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총재는 “앞으로 새마을운동을 개도국에 널리 전파하는 등 한국 정부와 WB 사이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