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의 입각 제안 두 번 거부한 日 ‘정계 아이돌’

아베의 입각 제안 두 번 거부한 日 ‘정계 아이돌’

입력 2015-10-08 22:52
업데이트 2015-10-09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이즈미 차남 “아직은 이르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의 차남 신지로(34)가 지난 7일 단행된 개각을 앞두고 아베 신조 총리의 입각 제안을 거절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8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고이즈미 신지로 연합뉴스
고이즈미 신지로
연합뉴스
중의원 3선인 고이즈미 신지로는 재임 시절 높은 지지율을 누렸던 아버지의 후광 속에 ‘차세대 총리감’ 소리를 들을 정도로 대중적 인기가 높은 일본 정가의 ‘아이돌’이다. 아베 총리는 정권의 요인 9명을 유임시키는 등 안정을 지향한 이번 개각의 ‘흥행성’을 높일 ‘깜짝 카드’로 신지로를 낙점했던 것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신지로에게 “가능하면 내각에 들어오면 좋겠다”고 제안했지만 그는 “아직 너무 이르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는 이후 정부 고위 관리를 통해 총리 보좌관 자리로 ‘수정 제안’을 했지만 신지로는 “아직 총리 관저에 들어가기는 이르다”고 재차 거절했다. 아베 총리의 제안을 거절한 뒤 신지로는 지난달 말 강연에서 입각에 대해 “그런 일은 없다”며 “아직은 걸레질을 할 기간(자신을 더 가다듬어야 할 시간)”이라며 공개적으로 입각 가능성을 부정했다.

신지로는 이미 2013년 9월 아베 총리에 의해 내각부 정무관 겸 부흥담당 정무관(차관급 정무직)으로 발탁돼 정부에 몸을 담아왔다. 그런 그가 굳이 입각을 거절한 것은 자신이 내년 7월 참의원 선거용 ‘치어리더’ 정도로 소모되는 상황을 우려했을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아베 정권은 각종 선거에서 압승하며 연전연승하고 있지만 최근 집단 자위권법 강행 처리 과정에서 여론의 심각한 반대를 힘으로 돌파하면서 상당한 ‘내상’을 입었다. 그런 만큼 신지로로선 지금 정권의 핵심부에 들어가는 것보다 ‘주변부’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했을 수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5-10-09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