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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한국 고객에 사과… 자발적 리콜”

폭스바겐 “한국 고객에 사과… 자발적 리콜”

오상도 기자
오상도 기자
입력 2015-10-07 23:02
업데이트 2015-10-07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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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가스 조작 파문 20일만에 처음으로 조치 계획·사과문 발송… 폭스바겐코리아 “리콜 시기·방법은 정부부처 조사 결과에 따라”

폭스바겐그룹이 내년 1월부터 배기가스 조작 파문에 연루된 폭스바겐, 아우디 등 자사 브랜드 디젤 차량을 전량 리콜한다. 국내 판매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사태 발생 이후 처음으로 고객들에게 사과문을 발송하고 리콜을 하겠다고 7일 밝혔다.

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그룹 신임 최고경영자(CEO)는 6일(현지시간) 이 같은 리콜 절차를 내년 연말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독일 일간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에 밝혔다. 폭스바겐은 이번 주 독일 교통부에 배기가스 조작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적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950만대 중 상당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수리할 수 있지만 일부는 차량 부품에 손을 대는 개조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뮐러 CEO는 “수리와 벌금에 들어가는 수십억 유로의 천문학적 비용은 강력한 긴축을 통해 조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이번 사태와 관련된 차량을 구입한 고객들에게 사과의 뜻과 리콜을 포함한 보다 세부적인 조치 계획 등을 담은 사과문을 금일부터 발송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과문은 우편물(DM) 형태로 고객들에게 개별 발송될 전망이다. 사과문에는 이번 사태로 인해 실망과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고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자발적 리콜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계획이 담겼다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리콜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서는 “아직 정부 부처(환경부, 국토교통부)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추가적 조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면서 “이 때문에 리콜 시기는 독일 본사 발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10-0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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