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말 많던 ‘궁 스테이’ 결국 전면 중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문화재청 “시설 개조 반대 여론 고려”… 궁궐 내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추진

문화재청이 그동안 논란이 일었던 궁내 숙박 체험 프로그램인 ‘궁 스테이’를 추진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현상 변경을 하는 궁 스테이 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종합감사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의원실이 요청한 자료에서 궁 스테이와 관련, “국정감사 지적 사항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문화재위원회 의견, 찬반 여론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2016년 궁궐 활용 프로그램 운영계획에 문화재위원회 심의가 필요한 사업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현상 변경이란 공사나 수리 등을 통해 문화재의 현재 상태를 바꾸는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현상 변경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건물 내부를 개조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화재 활용 방안의 일환으로 고안된 궁 스테이는 창덕궁 낙선재 권역에서 보물로 지정되지 않은 석복헌과 수강재를 보수해 숙박시설로 제공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내부 개조에 따른 안전과 화재 문제, 외국인 대상 고가 숙박 등으로 인해 논란이 지속됐다.

한편 문화재청은 지금까지 진행한 다양한 궁궐 내 체험, 교육 프로그램은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10-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