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정자·손숙 연륜으로 꽉 찬 연극 ‘키 큰 세 여자’

박정자·손숙 연륜으로 꽉 찬 연극 ‘키 큰 세 여자’

김승훈 기자
입력 2015-10-06 22:48
업데이트 2015-10-06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극단 ‘배우 중심’ 첫 작품 25일까지 명동예술극장

국립극단의 ‘배우 중심’ 연극의 첫 번째 작품 ‘키 큰 세 여자’가 잔잔한 감동을 낳고 있다. 한국 연극계의 간판급 배우인 박정자(73)와 손숙(71)이 배우 중심을 표방한 연극답게 연륜이 묻어나는 연기로 죽음을 목전에 두고 자신의 운명과 화해하는 한 인간의 모습을 가슴 뭉클하게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키 큰 세 여자’는 1999년 극단 여인극장의 첫 공연 이후 16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올랐다. 박정자와 손숙이 2007년 ‘신의 아그네스’ 이후 8년 만에 의기투합해 공연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미국 현대연극의 거장 에드워드 올비의 작품으로, 서로의 과거이자 미래인 세 여인 A, B, C가 만나 첫사랑부터 결혼, 자식과의 절연에 이르기까지 다사다난한 한 여자의 인생을 돌아보는 내용이다. 올비가 자신과 양어머니와의 자전적 이야기를 토대로 썼다. 올비는 ‘퓰리처상’을 세 번이나 수상했으며 미국 최고의 연극상 ‘토니상’ 최우수 극작과 평생공로상도 받았다.

연극은 2막으로 구성됐다. 점차 파편화되고 소멸해 가는 자신의 기억으로 인해 변덕과 심술이 끊이지 않는 90대 노인을 50대와 20대 여인이 간병하고 대화하며 다투는 단순한 구조로 시작된다. 하지만 2막에선 50대와 20대 여인이 90대 노인의 분신으로 등장해 한 사람의 현재와 과거, 미래를 오가며 인생을 총체적으로 조망한다. 박정자는 죽음을 앞두고 알츠하이머 증세로 기억을 잃어가는 90대 할머니 ‘A’를, 손숙은 A의 변덕에 능수능란하게 대처하는 50대 간병인 ‘B’를, 국립극단 단원 김수연(35)은 자신이 늙는다는 것을 상상조차 하지 못하는 당돌한 20대 ‘C’를 열연한다.

연출은 극도의 절제된 표현 속에 강렬함을 담아내는 감각적인 연출로 정평이 난 연출가 이병훈(63)이 맡았다. 이병훈은 “연기의 꽃은 배우”라며 “모처럼 배우가 보이는 연극을 선보여 행복하다”고 말했다. 박정자·손숙은 “어느 작품이나 소홀히 한 적 없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작품다운 작품을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입을 모았다. 오는 25일까지,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2만~5만원. 1644-2003.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10-0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