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우리동네 흥겨운 축제] 횡성한우, 최고의 맛과 명성의 비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30년 동안 사료 통일하고 혈통 관리·품질 개량…전용 도축·가공 시설 갖춰

횡성한우는 국내 일반 소보다 15~20% 더 비싸다. 맛과 품질이 월등해 마리당 1000만원을 웃돈다.


지난해 횡성한우축제에서 밭갈이 체험을 하는 관람객들.


초대형 셀프 식당에서 고기를 구워 먹는 관광객.


비빔밥 퍼포먼스.


외양간 체험하는 어린이들.

이처럼 횡성한우가 국내 최고의 명성을 얻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어느 지역보다 빨리 철저한 이력제를 도입하고 사육에서 도축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군에는 횡성한우 전문 부서까지 별도로 둬 품질관리와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보, 최고의 한우를 생산해 내고 있다.

횡성 지역 1500여 농가에서 4만 7000여두가 사육되는 횡성한우는 품질인증제를 도입해 관리되고 있다. 30년 동안 사료를 통일하고 혈통을 관리하며 품질을 개량해 왔다. 2009년에는 ‘횡성군 횡성한우 보호·육성에 관한 기본조례’를 제정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했다. 이어 횡성에서 자란 한우의 안전한 유통관리를 위해 2010년부터는 횡성군수가 횡성한우 전용 도축장과 전용 가공 시설에서 생산된 제품 중 기준에 적합한 개체에 대해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방창량 군 유통담당은 “덕분에 횡성한우의 명성에 무임승차하려는 짝퉁, 가짜 한우와 철저하게 구별하며 최고의 품질을 지켜 오고 있다”면서 “국내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4년 대통령상, 3년 국가명품인증을 받을 만큼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횡성한우의 제2도약을 위해 해외 진출과 생산·가공·유통에 관광을 접목한 ‘횡성한우 6차산업지구 조성’과 ‘농식품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모델사업’에도 나선다. 해외 진출은 당장 지난 8월 홍콩식품박람회에 참가해 가능성을 보였다. 성황리에 완판되고 수출 성과까지 올렸다. 홍콩과 중국 등 중화권 진출을 시작으로 세계 최고에 도전할 예정이다. 6차산업화지구 조성은 32억원을 들여 2017년까지 완료한다. 이렇게 되면 농가 소득은 지금의 3배 이상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횡성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5-10-07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