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흔들리는 여권 권력 지형] 朴대통령과 친밀감 과시… 때 기다리는 반기문

[흔들리는 여권 권력 지형] 朴대통령과 친밀감 과시… 때 기다리는 반기문

입력 2015-10-06 22:48
업데이트 2015-10-07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潘총장 정치입문 3大 불가론 중 최근 두 가지 문제 해소 알려져

이미지 확대
반기문 UN사무총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반기문 UN사무총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유엔 창립 70주년 기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달 25일 미국 뉴욕에 도착한 박근혜 대통령의 첫 일정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의 만찬이었다. 이날 만찬은 반 총장 측의 제안이었다. 25일 만찬과 26일 오찬을 제시했는데 청와대는 25일 만찬을 선택했다. 이날 만찬에서 눈에 띈 점은 김용 세계은행(WB) 총재가 합류한 것이다. 세 사람은 나란히 사진도 찍었다. 김 총재는 최근 미국 정부의 고위 인사에게 “반기문은 국제사회의 롤로덱스(Rolodex·유명 인사)”라면서 “반 총장이 대통령이 되면 한국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 총재는 “반 총장은 국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서 서로 모르는 인사가 거의 없을 정도로 네트워크가 좋다”면서 “그것이 앞으로 한국의 안보와 경제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는 것이다. 물론 김 총장이 박 대통령, 반 총장과의 만찬에서 그런 취지의 얘기를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와는 상관없이 이날부터 29일까지 이어진 유엔총회 기간 동안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7차례에 걸쳐 자리를 함께하며 새마을운동과 다른 국제 이슈에 대해 좋은 말을 주고받았다.

박 대통령이 반 총장에게 호감을 갖고 있고 청와대가 반 총장을 잠재적인 새누리당의 대통령 후보로 고려하고 있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정치권에 알려져 왔다. 반 총장은 지명도가 거의 100%에 가깝고 이른바 ‘안티(반대) 그룹’이 없다. 또 우리나라 선거의 전략적 요충지인 충청도 출신인 데다 공직 생활을 오래해 와 주변 관리도 철저한 편이다. 특히 유력한 차기 대선 후보가 될 수 있음에도 적어도 내년 말까지는 국내 정치에 일절 관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런 점들이 청와대가 반 총장을 선호하는 이유에 들어 있다.

반 총장은 그동안 정치 입문에 대해 세 가지 ‘불가론’을 제시해 왔다. 첫째, 권력 의지가 없고 둘째, 평생 쌓아 온 명예를 잃을까 두려우며 셋째, 부인 유순택씨가 반대한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서는 이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문제는 해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25일 만찬을 통보하면서 거기에 더해 20분간의 ‘독대’를 추가로 요청했다. 박 대통령과 반 총장 간의 독대에서는 무슨 얘기가 오갔을까. 그 내용을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국내 정치 얘기가 오가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이다. 양쪽 모두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5-10-0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