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인 장관’ 3~4명 출마… 조기 개각설 확산

‘정치인 장관’ 3~4명 출마… 조기 개각설 확산

이지운 기자
입력 2015-10-06 22:48
업데이트 2015-10-07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명은 출마 의사 접고 잔류할 듯

청와대 참모진의 내년 총선 출마가 당초 예상과 달리 전광삼 전 춘추관장 등 3명으로 제한된 데 이어 정치인 출신 장관 중 일부도 출마 의사를 접고 내각에 잔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의도로 복귀하는 장관을 일시에 교체하는 ‘일괄 개각’보다는 해당 정부 부처 업무 상황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바꾸는 ‘순차 개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여권의 핵심 관계자는 6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중 최소 1~2명은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계속 장관직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중 잔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장관은 유일호 장관이다. 관가와 정치권 일부에서는 “유 장관이 업무에 집중하느라 지역구에 거의 신경 쓰지 못하고 있어 불출마설이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보고 있다. 황우여 부총리와 유기준 장관 등은 출마 의지가 강하지만 업무 완결 등을 이유로 결과적으로 총선에는 나가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반대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등은 총선 출마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여권 일각과 관가에서는 새해 예산안이 통과되는 12월 초를 개각 단행 시점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내각이 동시에 대거 빠져나갈 경우 국정 운영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다음달부터 내년 초까지 순차적으로 장관을 교체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참모 가운데 일부가 장관직으로 옮겨 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부에서는 “일부 장관 후보에 대해서는 이미 검증 작업에 착수했다”는 얘기도 떠돈다. 개각설로 부처 분위기가 들뜨면서 조기 개각설마저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인사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빚은 과열 양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여권의 한 주요 인사는 “정권 출범 이후 청와대가 인사의 안정성을 중요시한 만큼 이를 흩뜨리는 일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5-10-07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