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몽준 “FIFA, 내게 19년 징계추진…윤리위는 청부업자”

정몽준 “FIFA, 내게 19년 징계추진…윤리위는 청부업자”

입력 2015-10-06 10:03
업데이트 2015-10-06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를 공격하는 이유는 FIFA 내부의 핵심을 겨냥했기 때문””모든 법적 수단 동원해 후보등록 할 것”

국제축구연맹(FIFA) 차기 회장 선거에 출마한 정 명예회장은 6일 “FIFA가 내게 도합 19년 자격정지라는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FIFA 서한 보여주는 정몽준 축구협회 명예회장
FIFA 서한 보여주는 정몽준 축구협회 명예회장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최근 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 조사 계획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FIFA에서 보낸 서한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위기의 정몽준
위기의 정몽준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최근 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 조사 계획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며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정 명예회장은 이날 신문로 축구협회에서 FIFA 윤리위원회가 조사중인 자신의 과거 기부금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내가 FIFA 내부의 핵심을 정면으로 겨냥했기 때문에 공격대상이 됐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FIFA 윤리위는 정 명예회장이 2010년 월드컵 유치전 과정에서 7억7천700만 달러(약 9천184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축구발전을 위해 쓰겠다는 서한을 국제 축구관계자들에게 발송한 데 대해 15년 자격정지를, 정 명예회장이 윤리위를 비판한 데 대해 추가로 4년의 자격정치를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 명예회장은 “이번 선거에서 내 후보 자격도 위협받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그들(블라터 회장 측)이 내 후보자격을 훼손하는데 그치지 않고, FIFA 회장선거를 훼손하고 FIFA 자체를 파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그는 “내가 공격목표가 됐다는 사실은 FIFA 회장 후보로서 가장 강력한 추천서이고, 내가 FIFA 개혁을 이끌 사람이라는 가장 훌륭한 증거”라면서 선거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특히 그는 “윤리위원회의 자격정지가 결정되면 후보등록을 못하게 되겠지만,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법적인 수단을 총동원해 후보자격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충분한 자격을 갖고 회장 후보직을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최종 판단은 결국 국제사회의 건강한 양식에 달려있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정 명예회장은 “내가 제프 블라터 FIFA 회장 흑색선전의 공격목표가 됐다”며 “윤리위는 블라터 회장에게 도전하는 사람만 괴롭힌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나를 향한 ‘부패’라는 주장은 무엇이겠느냐”고 반문한 뒤 “블라터 회장이나 제롬 발케 FIFA 사무총장, 미셸 플라티니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과는 달리 나는 뇌물이나 사기, 부패, 이해충돌 등 어떤 혐의도 받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FIFA 윤리위원회는 정 명예회장이 2010년 자연재해가 발생한 파키스탄과 아이티에 보낸 기부금과 월드컵 유치전 과정에서 7억7천700만 달러(약 9천184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축구발전을 위해 쓰겠다는 공약을 내건 데 대해 조사에 나섰다.

일각에선 정 명예회장이 파키스탄에 기부금을 보낸 시기가 FIFA 부회장 선거를 앞뒀을 때라는 점을 들어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정 명예회장은 “1990년대부터 꾸준히 인도적으로 지원해왔다”고 일축했다.

정 명예회장이 또 축구기금 조성 공약에 대해선 “축구기금과 관련해 어떤 금품이나 개인적 이익도 수수된 적이 없고, 그런 혐의도 없다”며 “집행위원이 자국의 월드컵 유치활동을 돕는 것은 FIFA의 오래된 전통일 뿐 아니라 자연스럽고 애국적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신의 과거 기부금을 조사중인 FIFA 윤리위원회에 대해 “윤리위는 절대 블라터 회장을 공격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윤리위가 블라터 회장의 살인청부업자라고 말한다”고 말했다.

정 명예회장은 “윤리위 청문회에 어떤 기대도 하고 있지 않다. 이 모든 절차가 사기라는 것을 알았다”며 “FIFA는 보기보다도 훨씬 더 깊은 병에 걸렸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