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장 블로그] 정시마감 몇 시간 전 지원자 수능점수 입수… 참 ‘수상한’ 세 대학

[현장 블로그] 정시마감 몇 시간 전 지원자 수능점수 입수… 참 ‘수상한’ 세 대학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10-05 23:36
업데이트 2015-10-06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은 지난해 대입 정시지원 원서접수 마감 당일 중앙대, 건국대(서울), 경남과학기술대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12월 23일 중앙대는 원서접수 마감시간(오후 6시)을 1시간 46분이나 남긴 오후 4시 14분, 지원자 4157명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버에서 내려받았습니다. 오후 5시까지 원서를 받았던 건국대도 마감 2시간 51분 전인 오후 2시 9분에 8912명의 수능 성적을 다운로드했습니다. 다음날 오후 6시가 마감이었던 경남과기대도 1시간 44분 전인 오후 4시 16분에 206명의 수능 성적을 받았습니다. 3개 대학은 원서접수 공식 마감 후에 나머지 지원자들의 수능 성적을 또 받았습니다.

참 이상한 일입니다. 상식적으로 접수를 마친 뒤 전체 지원자의 수능 성적을 일괄적으로 받아서 학교별 가중치가 반영되는 수능 성적 환산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간단할 일입니다. 평가원에서 수능 성적을 제공받은 대학(전문대 포함) 중 이 3개 대학을 제외한 350개 대학이 모두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면 왜 중앙대, 건국대, 경남과기대만 비상식적이고, 귀찮은 짓을 했을까요.

5일 이런 이상한 일을 알아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정진후(정의당) 의원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벌어진 이유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떳떳하지 못한 이유로 수능 성적을 먼저 확인한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세 대학처럼 원서접수 마감 전 지원자들의 수능 성적을 알게 될 경우, 각 모집단위(학과 및 학부)의 커트라인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정보가 마감 직전까지 ‘어느 대학, 무슨 과에 지원해야 할까’를 고민하고 있는 학생·학부모에게 전해진다면? 맞습니다. 입시 부정입니다.

수시, 정시를 가리지 않고 대학이 지원자의 수능 성적 전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인 등급만 확인하면 되는 수시전형에서 ‘수시납치’(수시전형에서 학생부, 논술 점수가 아닌 수능 성적으로 신입생을 뽑는 것)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입니다. 정 의원은 “원서 마감 전 수능 성적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한 교육부의 조치는 불필요한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만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10-0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