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16 평가 거부한 새 합참의장

5·16 평가 거부한 새 합참의장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5-10-05 23:36
업데이트 2015-10-06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순진 후보자 청문 보고서 채택

국회 국방위원회의 5일 이순진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5·16에 대한 후보자의 답변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 후보자의 과거 석사 논문 중 ‘5·16은 군사혁명’이란 표현을 두고 여야 의원들이 “군사정변이 옳다”며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 후보자는 모호한 답변으로만 일관했다.

이미지 확대
이순진 합참의장 후보자
이순진 합참의장 후보자
첫 포문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열었다. 5·16을 군사혁명이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는 요구에 이 후보자는 “개인적 견해를 밝히는 것은 (옳지 못하다)”이라는 답변을 했다.

주호영 새누리당 의원이 “5·16에 대해 일단 공인이 되면 여러 가지 평가 중 우선순위는 국가기관이 내린 평가여야 하지 않냐”고 묻자 “유념하겠다”고 답해 여야 의원들의 ‘실소’가 터지기도 했다.

이후에도 이 후보자가 “역사적인 평가에 맡기고 싶다”, “좀더 깊이 연구해 보겠다”는 ‘모호한 답변을 이어 가자 야당에선 “청문회를 더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결국 정두언 국방위원장은 “오후 첫 질의에서 5·16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밝히라”며 정회를 선언했다.

이날 오후 속개된 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공인의 입장에서 5·16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후보자는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사건이 북한의 소행으로 밝혀진 지난 8월 9일 제2작전사령관으로 재임하면서도 골프를 친 것과 관련해 “사려 깊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잘못을 인정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5-10-0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