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수 살린 ‘코리아 블프’… 품목 늘리고 할인율 높인다

내수 살린 ‘코리아 블프’… 품목 늘리고 할인율 높인다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5-10-05 23:36
업데이트 2015-10-06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 백화점 매출액 20% 급증… 기재부 내년부터 정례화 추진

정부가 오는 14일까지 진행되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 할인 품목을 늘리고 할인율도 높이기로 했다. 내년부터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정례화가 추진된다.

황규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내수를 살리기 위한 범국민 운동으로 확산하기 위해 할인 품목과 할인 폭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 실장은 “남은 행사 기간에 참가 업체들과 협의해 할인 품목과 할인율을 늘려나갈 방침”이라면서 “최근 3~4일 동안 매출 실적이 좋았던 만큼 참가 업체들도 호응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하고 좀더 체계를 갖춰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기간을 올해처럼 10월 초로 할지 아니면 11월로 할지에 대해서는 좀더 논의한 뒤 결정하기로 했다.

정부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하려는 것은 내수 진작 효과가 뚜렷했기 때문이다. 행사 초반임에도 지난 주말 백화점 매출액이 20% 이상 급증한 데다 지난달 추석 연휴 3주간 백화점 매출액은 전년 추석 기간과 비교해 10.9% 증가했다. 대형마트 매출액은 6.7%, 슈퍼마켓 9.7%, 아웃렛도 13.8% 늘었다. 이에 대해 유통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가 마진을 줄인다고 해도 협력사에 세일 폭을 늘리라고 강요하긴 어렵다”면서 “특히 소비자들이 관심 있는 수입화장품, 해외패션은 세일에 참여하라는 설득이 먹히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한다면 한시적인 특별소비세 면제 등의 혜택을 줘서 유통업체 스스로 행사를 활성화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서울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5-10-0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