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비박, 이번엔 ‘TK 우선추천 예외’ 놓고 티격태격

친박-비박, 이번엔 ‘TK 우선추천 예외’ 놓고 티격태격

입력 2015-10-05 11:37
업데이트 2015-10-05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문종 “어느 지역도 예외 아냐” 김영우 “TK는 해당 안돼”’국민공천 안되는 것” vs “안심번호도 논의 대상”

내년 총선의 후보 공천 방식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의 갈등 양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사실상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포기를 시인한 김무성 대표가 전략공천을 변용한 ‘우선추천제’를 언급하자 이번엔 여당의 ‘전통적 텃밭’인 대구·경북(TK) 지역의 예외 여부를 놓고 양측의 논쟁이 벌어졌다.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의원은 5일 YTN라디오에 출연, 우선추천제에 대해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유정복 인천시장과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을 대표적 사례로 들면서 “이 분들이 상향식 공천제도에 의해 당선됐는데, 전략공천 요소를 가미했다고 보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여당 후보가 드문 호남 지역과 여성·청년·소수자 약자 등을 우선추천제 대상이라고 언급한 뒤 ‘그렇다면 대구·경북은 우선추천지역이 안되는 게 당연한 것이냐’는 질문에 “된다. 안 된다고 이야기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건 어느 지역도 예외가 아니다”며 “정치는 여러 변수가 많기 때문에 대구 같은 경우에도 꼭 모든 지역에 후보가 다 등록을 한다고 볼 수는 없고, 상대방의 센 후보가 나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비박계인 김영우 의원은 SBS라디오에서 ‘청와대나 친박계에서 대구지역 전략공천을 원하는 분위기인데, 대구도 우선추천지역에 해당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그렇게 해당시킬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다만 공천 신청자가 없는 지역, 정치적 소수자를 우대해야 하는 지역, 공천신청자의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지역 등 3가지 조건에 해당하면 우선추천지역으로 정할 수 있다는 ‘원칙론’을 거듭 강조했다.

양 계파는 이른바 당내 공천제도 특별기구의 의제와 구성 문제를 놓고도 ‘기싸움’을 이어갔다.

홍 의원은 “모든 공천제도에 대해 특별기구에서 토론하기로 한 것이기 때문에 물건너 간 것은 아니지만 안심번호로 공천하는 건 거의 어렵게 됐다”면서 “국민공천제는 안 되는 것”이라고 잘라말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도 하나의 공천기법이라고 지적한 뒤 “그것을 포함해서 (특별기구에서) 논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비박계인 김성태 의원은 MBC라디오에 출연, 일부 친박계 의원이 특별기구 위원장에 황진하 사무총장 선임을 반대하는 데 대해 “공천과 관련한 실무논의를 책임지는 것은 관례상, 당헌·당규상 사무총장의 역할”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당직자를 못 믿는다면 당이 왜 존재하겠느냐”며 “김무성 대표가 (황진하) 사무총장을 임명했다고 해서 그 사람은 (위원장으로) 안된다고 접근하면 안되는 것”이라고 친박계를 비판했다.

정병국 의원은 “지금 정무특보나 정무수석이 하는 행태들은 계파의 특보, 계파의 수석 같다”며 당내 친박계와 청와대를 싸잡아 비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