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지도부부터 농어촌의원까지 ‘단결’… “지역구 늘려라”

與, 지도부부터 농어촌의원까지 ‘단결’… “지역구 늘려라”

입력 2015-10-04 16:17
업데이트 2015-10-04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어촌 지역구 살리기 위해 비례대표 정수 축소하는게 정치발전”’경북 지역 의원 내일 농어촌 선거구 축소 반대 기자회견

새누리당은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하루 앞둔 4일 내년 4·13 총선의 선거구 획정이 지역구 수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야당을 재차 압박했다.

신의진 대변인은 4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오랜 역사와 문화로 다져온 농어촌의 지역 대표성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게 새누리당의 변함없는 입장”이라며 “농어촌 지역 선거구를 살리기 위해 비례대표 정수를 축소하는 것이 진정한 정치 발전”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에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신 대변인은 “지금 새정치연합은 비례대표 정수 축소는 안 된다는 입장만 내놓은 채 어떤 대안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농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살려야 한다는 대의는 인정하면서도 대안은 없이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새정치연합은 현재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수 조정 문제에 있어 당내에서 여러 목소리가 나오는 게 사실이다. 비례대표 축소 불가가 야당의 공식 입장이지만 야당의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은 지역 대표성 확보 방안 마련을 당 지도부에 적극 촉구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에서는 당 지도부부터 소속 농어촌 의원들까지 지역구 수를 확대하자고 한 목소리를 내는 상황이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애초부터 비례대표를 줄여서라도 지역구 수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고, 농어촌 의원들도 농어촌 선거구 축소를 막기위한 일환으로 지역구 확대를 주장했다.

오는 5일에는 경북지역 새누리당 소속 선출직으로 구성된 ‘농어촌 주권지키기 경북연대’가 국회 정론관에서 농어촌 선거구 축소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탄원서를 김 대표 및 정개특위 여야 간사에 전달할 예정이다.

현재 농어촌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농어촌 지역 특별선거구 신설이나 자치 구·시·군 분할금지 원칙 예외범위 확대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일단 ‘지역구 수 확대’를 최우선 방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전날 김대년 획정위 위원장은 현행법에 자치 구·시·군 분할 금지의 원칙이 있지만 예외 허용 폭을 넓혀 지역 대표성 확보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학재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건 지역구 수를 현행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인데, 구·시·군 분할금지 원칙을 자꾸 깨는 건 옳은 방법이 아니다”라면서 “전체적으로 지역구 수를 늘릴 방안을 찾는 게 맞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원유철·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오는 5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내년 20대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 관련 담판을 시도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