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풍전야’ 새누리…내일 ‘공천특별기구’ 출범

‘폭풍전야’ 새누리…내일 ‘공천특별기구’ 출범

입력 2015-10-04 10:16
업데이트 2015-10-04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박-비박, 위원장 포함 멤버 구성부터 힘겨루기 예상’국민공천 실현’ vs ‘전략공천 강화’ 대결 양상…명칭부터 이견

새누리당은 내년 4·13 총선에 나설 후보자 공천 방식을 결정지을 특별기구를 5일 출범시킬 예정이다.

하지만 특별기구 구성 방식을 놓고 김무성 대표측과 당내 친박(친박근혜)계간 신경전을 벌이고 있어 특별기구는 출범도 하기 전부터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28일 김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합의 이후 촉발된 여권의 내분사태는 김 대표와 청와대간 암묵적 휴전 이후 소강상태에 들어갔지만 당내에는 폭풍전야와 같은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핵심 당직자는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천 논의를 위한 기구를 만든다는 데는 어느 계파든 이견이 없기 때문에 월요일(5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에 구성 안건을 올려 의결할 것”이라면서 “다만 기구 구성을 비롯한 세부적인 내용은 추가 논의를 거쳐 추후 확정 지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황진하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통상 공천 관련 기구는 비대위나 혁신위와 달리 사무총장이 맡았던 관례를 따른 것으로서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에게도 특별 기구의 구성과 윤곽 정도는 사전에 보고하고 의견을 교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황 사무총장이 친박계로 분류되지만 김무성 대표와 가깝다는 점에서 친박계가 다른 중진 의원이나 외부 명망가를 추천해야 한다고 ‘비토’를 제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위원장과 함께 기구 멤버 구성 자체부터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비박계는 기존의 ‘국민공천제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하되 양 진영이 원하는 인물을 일부 교체·보강하자고 입장이지만, 친박계는 새로운 인물로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다.

특히 국민공천제 TF는 비박계가 우위를 차지했지만 이번에 구성하는 기구에서는 친박계가 양쪽 진영간 동수로 만들어 힘의 균형을 이루려 할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일단 김 대표는 당직자와 일부 평의원을 추가해 10여명으로 인선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황 사무총장 외에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 전·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정문헌 이학재 의원이 우선 당연직으로 거론된다.

친박계에서는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와 대통령 정무특보인 김재원 의원, 김태흠 의원 등이, 비박계에서는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 김성태 박민식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명칭 역시 ‘국민공천 실현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가닥을 잡았지만 이마저도 친박계에서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 친박계는 국민공천 실현이 아니라 전략공천 강화를 염두에 둔 원점 재검토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구성된 특별 기구에서는 양대 계파의 대격돌이 벌어질 게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이번 사태의 출구가 아니라 양쪽 계파간 정치적 명운을 건 막다른 골목이 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친박계로서는 이미 미국식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에 이어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까지 완전히 무력화함으로써 김 대표를 완전히 굴복시킬 태세다.

반면, 비박계는 전략공천이 밀실 공천을 낳았던 ‘만악의 근본’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친박계의 집요한 공세를 차단함으로써 어떻게든 이번에 상향식 공천을 관철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