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금주 ‘선출직 평가위’ 구성… ‘저승사자’ 위원장 누구?

野,금주 ‘선출직 평가위’ 구성… ‘저승사자’ 위원장 누구?

입력 2015-10-04 10:16
업데이트 2015-10-04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류 ‘조은 체제’ 출범 강행 태세…비주류 비토 분위기공천 룰 재검토 주장도 다시 고개들며 진통 예고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번주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현역 국회의원 평가 국면으로 들어가며 본격적인 공천물갈이작업 착수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현역 의원들로서는 혁신위가 제시한 ‘하위 20% 물갈이’의 위협이 현실로 다가오는 셈이어서, ‘저승사자’ 역할을 할 위원장 인선에서부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표를 주축으로 한 주류진영은 비주류진영의 반발을 감수하고서라도 위원장으로 사실상 내정된 조은 동국대 명예교수 임명을 강행할 태세여서 위원장 임명을 놓고 계파충돌로 이어질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주 안에 평가위원회를 출범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조 명예교수에 대한 반발도 예상되지만, 그렇다고 뾰족한 대안도 없지 않나”라며 ‘조은 평가위 체제’ 강행을 시사했다.

여기에는 총선체제 전환이 더 늦어져서는 안된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애초 평가위 구성 시점은 지난달 20일이었다. 계획보다 보름 가까이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이 문 대표에게 평가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비주류진영은 조 명예교수가 2012년 총선 당시 공천위원으로 일했던 경력 등을 문제삼아 반대의견을 펴고 있다.

비주류 진영의 한 인사는 “19대 총선 당시 친노진영에 유리한 공천으로 문제가 되지 않았나”라며 “굳이 당시 공천에 참여한 인사를 다시 기용해 논란을 일으킬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주류측이 조 교수의 평가위원장 임명을 강행하려고 할 경우 비주류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계파 갈등이 재현되거나 위원장 인선이 표류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비주류 내에서는 최근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논란을 계기삼아 야당도 공천룰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계파갈등에 기름을 끼얹는 상황을 맞게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현재 새정치연합 중앙위를 통과해 당규에 반영된 공천안은 ‘안심번호법 통과를 전제로 한 100% 국민공천’이다. 주류진영에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의 여야 동시적용이 불가능해질 경우 야당만이라도 이를 적용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비주류 일각에서는 “상황이 달라졌다”면서 “야당 역시 안심번호제를 활용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정개특위에서 해당 법안을 논의할 때 이동통신 3사가 “여론조사 표본이 여야 정당에 노출될 수 있다”, “수신거부 비율이 높아 실효성이 우려된다” 등의 의견을 제출했으나 묵살됐던 점이 최근 알려진 만큼 안심번호제 적용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주류 진영은 특히 안심번호제가 자칫 ‘모바일 투표’로 이어질 수 있다는 데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모바일 투표가 조직력이 앞선 친노진영에 유리한데다 개표에서 부정의혹이 제기될 경우 검증방법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거부반응을 보여왔다.

비주류 관계자는 “애초 당내에서는 안심번호로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이들이 현장에서 투표를 하는 제도인 것처럼 설명했다”며 “그런데 문 대표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협상을 거치며 어느새 휴대전화 여론조사 방식으로 뜻이 바뀌어버렸다. 결국 모바일 투표를 하자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반면 주류진영에서는 “안심번호를 활용해 ARS 투표를 할지, 선거인단 모집을 할지 등은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며 “중앙위를 통과한 공천안에는 두 가지 방식을 혼용하도록 돼 있다. 이를 그대로 실천하면 되는 것인데, 벌써 제도도입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비주류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반영한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할 경우 선거인단 구성비에 대해서도 문제삼으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앞서 새정치연합 중앙위는 혁신위 제안에 따라 ‘국민 70%, 당원 30%’ 비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하는 방안을 ‘플랜B’로 확정한 바 있다.

그러나 비주류 일각에서는 정당 발전을 위해 당원의 비율을 50%까지 더 높이는 방향으로 공천룰을 다시 설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어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