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먹이용 애벌레가 스티로폼 먹는다…스탠포드대 연구팀 첫 발견

새 먹이용 애벌레가 스티로폼 먹는다…스탠포드대 연구팀 첫 발견

입력 2015-10-04 16:34
업데이트 2015-10-04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보호계 비상한 관심

스티로폼을 파먹는 애벌레 거저리.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을 먹는다는 사실이 처음 밝혀졌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스티로폼을 파먹는 애벌레 거저리.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을 먹는다는 사실이 처음 밝혀졌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애완 조류의 먹이로 쓰이는 애벌레인 ‘거저리’가 스티로폼을 먹는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져 환경보호 관련 학계에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미국의 인터넷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스탠포드대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탠포드 연구팀은 거저리가 스티로폼을 먹을 수 있으며, 거저리가 생산하는 배설물은 흙과 섞어 안전하게 퇴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스탠포드대에서 플라스틱 연구를 이끌고 있는 크레이그 크리들 박사는 “이는 매우 충격적”이라고 놀라움을 나타냈다.

연구팀은 먼저 스티로폼만 먹고 자란 거저리가 밀기울 등 기존의 먹이를 먹은 거저리 못지않게 건강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애벌레 한 마리는 하루 알약 크기의 스티로폼을 먹었다. 연구팀은 이어 거저리의 소화관내 미생물에 주목, 거저리 장속 미생물이 안전하게 플라스틱을 분해하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연구팀은 연구를 진전시켜 거저리 장속 미생물을 필름 형태로 만들어 스티로폼 제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과 같은 폴리스티렌에 붙여보았다. 그 결과 미생물도 폴리스티렌을 통해 먹이활동을 했지만, 거저리가 직접 스티로폼을 먹는 속도보다는 훨씬 느리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스티로폼은 건축자재는 물론 일회용 컵 등 생활용품에 널리 쓰이지만, 거의 영구적으로 썩지 않아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힌다. 미국의 경우 사용된 스티로폼의 10% 미만이 재활용될 뿐, 나머지는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거저리가 자동차 부품이나 마이크로비드 등 다른 플라스틱도 분해할 수 있는지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또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류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해양 애벌레가 있는지도 찾는다는 연구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미경 기자 btf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