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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스토리] 굿바이 독일차 웰컴 차세대차

[커버스토리] 굿바이 독일차 웰컴 차세대차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5-10-02 18:12
업데이트 2015-10-02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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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車시장 지각변동 오나

이번 폭스바겐 사태가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변화의 양상을 예측하는 시각은 엇갈린다.

한쪽에서는 폭스바겐뿐 아니라 독일 완성차 업체들 전체의 몰락을 공언한다. 또 다른 쪽에선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할 차세대 자동차들의 대중화가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번 폭스바겐 사태를 계기로 세계 자동차 시장이 새로운 양상으로 흘러갈 것은 분명하지만 기존 자동차 산업의 방향 전체가 뒤바뀔 정도는 아니라고 분석했다.

●‘이미지 추락’ 독일 완성차 전체 몰락 예고

이른바 ‘세계 자동차 삼국지’를 이끌고 있는 빅3 도요타, 폭스바겐, 제너럴모터스(GM)는 각각 아시아(중국 제외)와 유럽, 북미 시장을 대표하기도 한다. 이번 폭스바겐 사태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미칠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시장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은 디젤 차량이 전무하다시피 할 정도로 휘발유 차량이 주도하고 있다. 중국 시장 내 1위인 폭스바겐은 중국에서 디젤 차량을 판매하고 있지 않고, 미국 시장 점유율도 3.5%로 미미한 수준이다.

이호근 대덕대(자동차학) 교수는 “이번 폭스바겐 사태에 따른 중국 시장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디젤 차량에 대한 환경문제가 이번 사태의 핵심으로 떠올랐다는 점은 이에 따른 향후 시장 변화에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이 교수는 “중국은 어느 나라보다 환경 및 배기가스에 대해 민감한 곳이기 때문에 폭스바겐의 이미지 실추에 따른 간접적 판매 영향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이브리드·전기차 등 대중화 빨라질 듯

국내 완성차 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한 연구원은 “아직 이번 사태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폭스바겐이 의도적으로 배기가스 성분을 조작한 사실은 분명한 만큼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단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디젤 차량에 대한 문제제기, 이후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재조명도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폭스바겐 사태 이후 휘발유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미국과 디젤 차량을 앞세웠던 유럽,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 등 기존 자동차 시장 구도의 재편이 머지않을 전망이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10-03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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