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사법부 부정·우상호 친북”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발언 미방위 국정감사 파행 거듭

“文 사법부 부정·우상호 친북”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발언 미방위 국정감사 파행 거듭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5-10-02 22:54
업데이트 2015-10-02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민감’ 발언으로 파행을 거듭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을 향해 “사법부 전체를 부정했다”고 언급하는가 하면 미방위 야당 간사인 우상호 의원에게는 “과거 (친북)행적이 있을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자초했다. 즉각 야당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회의는 오전·오후 각각 20여분과 1시간가량 중단됐다.
이미지 확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연합뉴스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연합뉴스


●고 이사장 강경 발언에 정회·속개 반복

‘사법부 부정’ 발언은 이날 오전 국감에서 나왔다. 전병헌 새정치연합 의원이 “(과거에) ‘사법부가 좌경화됐다’는 말을 한 것이 사실이냐. 대한민국 기초질서를 부정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자 고 이사장은 “문 대표와 한명숙 전 의원은 대법원 판결을 받고 사법부 전체를 부정했다. 거기에 비하면 제 말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상관없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우 의원 등이 회의장에서 퇴장, 국감은 파행을 겪었다.

회의 속개 후 고 이사장은 “제1야당 대표를 예로 든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후 회의에서도 민감 발언은 이어졌다. 고 이사장이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편찬된 ‘친북반국가인명사전’에 우 의원 등 야당 인사들이 포함된 게 문제가 됐다. 새정치연합 홍의락 의원은 사전에 언급된 이름을 거론하며 “이들도 친북행위자냐”고 추궁했고, 고 이사장은 “제 생각은 아니다. (그러나) 편찬위원의 생각을 믿는다”면서 “과거에 (친북)행적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논란이 거듭되자 홍문종 위원장은 또다시 정회를 선포, 1시간가량 뒤 회의를 속개했다.

●안홍철 사장 “최경환·안종범이 사퇴 요청”

한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감에서는 안홍철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의 거취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야당 의원들의 거듭된 자진 사퇴 요구에도 안 사장은 끝까지 이를 거부했다.

안 사장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으로부터도 사퇴 요청을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각각 “네”라고 답했다. 2012년 박근혜 대통령 대선 캠프에 몸담았을 당시 안 사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상대 당 대선후보인 문 대표 등을 ‘막말’로 비난한 바 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5-10-03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