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3년 만의 새 은행 깃발’ 인터넷銀 누구 품으로

‘23년 만의 새 은행 깃발’ 인터넷銀 누구 품으로

이유미 기자
입력 2015-09-29 23:06
업데이트 2015-09-30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부터 이틀간 예비인가 신청… 카카오 컨소시엄 등 4후보군 신청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이 30일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23년 만의 은행업 문호 개방인 셈이다. 4개 이상 컨소시엄이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 타이틀을 놓고 각축을 벌일 예정이다. 예비인가 결과는 오는 12월 발표된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예비인가 신청에 ‘카카오 컨소시엄’(카카오·국민은행·한국투자금융 등), ‘KT 컨소시엄’(KT·우리은행 등), ‘인터파크 컨소시엄’(인터파크·SKT·기업은행 등), ‘500V 컨소시엄’(벤처기업·소상공인 연합) 등이 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1~2곳이 선정될 전망이다. 금융 당국이 “사업 모델의 혁신성과 창의성을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수차례 강조한 만큼 ‘사업모델 차별화’가 승부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컨소시엄은 카카오톡 가입 고객 3800만명과 국민은행 모바일뱅킹 회원 약 1000만명을 활용해 고객 수에서 일단 우위를 점한다는 전략이다. KT 컨소시엄은 KT 고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금리 대출과 결제대행, 포인트 적립 등 복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터넷은행 시범 사업자의 지배구조는 ‘유동적’이다. 정부가 인터넷은행에 한해 은산분리(은행자본과 산업자본 분리) 규제를 완화(산업자본 지분 10%→50% 확대)하는 법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당장은 현행법 규제를 적용받아 산업자본 지분과 의결권은 각각 10%, 4%로 제한된다.

인터넷은행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도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새로운 시장과 사업 모델을 개척한다는 측면에서 금융산업의 또 다른 변곡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기존 은행들의 인터넷뱅킹과 얼마나 차별화를 끌어낼 수 있을지, 고객정보 유출 등 보안에 얼마나 안전한지 등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09-3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