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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90만 회원 220만권 판매 74만 5000 댓글…숫자로 본 ‘웹툰 파워’

9590만 회원 220만권 판매 74만 5000 댓글…숫자로 본 ‘웹툰 파워’

박록삼 기자
입력 2015-09-14 23:32
업데이트 2015-09-15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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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도서관 ‘하우스 오브 웹툰’展

‘9590만, 220만, 74만 5110, 5726’

웹툰이 대중문화 콘텐츠의 대세로 자리잡았음을 알려주는 수치들이다. 9590만은 포털사이트 및 웹툰플랫폼에 가입한 회원 숫자다. 220만은 역대 단행본으로 출간된 웹툰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부수다. 윤태호의 ‘미생’이다. 74만 5110은 웹툰에 달렸던 댓글 중 최다를 기록한 숫자다. SIU의 ‘신의 탑’이었다. 5726은 지난해까지 집계됐던 웹툰의 전체 작품 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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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 전시실에 마련된 올웹툰 체험전 ‘하우스 오브 웹툰’ 전시에서 한 웹툰 작가가 컴퓨터를 이용해 웹툰 제작 시연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웹툰의 창작, 편집, 독서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관람객이 친숙하게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전시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열린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14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 전시실에 마련된 올웹툰 체험전 ‘하우스 오브 웹툰’ 전시에서 한 웹툰 작가가 컴퓨터를 이용해 웹툰 제작 시연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웹툰의 창작, 편집, 독서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관람객이 친숙하게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전시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열린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이렇듯 만화는 웹툰으로 진화했다. 더이상 만화방에서 킥킥대며 보다가 선생님에게 붙잡히거나, 여의도광장 복판에 수북이 쌓아 놓고 불지름을 당하던 매체가 아니다. 외국에서도 드라마와 케이팝에 주목하던 한류를 향한 시선이 서서히 웹툰으로 향하고 있다. ‘국가대표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은 기꺼이 웹툰에 자리를 내줬다.

15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전시실에서 ‘하우스 오브 웹툰’을 주제로 전시, 체험, 작가와 만남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한국만화가협회와 한국영상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가 참여한 이번 전시는 주제 그대로 집안 구조를 활용한 전시기법을 통해 창작, 편집, 독서 순으로 이뤄지는 웹툰의 생산과 소비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웹툰 관련 데이터다. ‘최장 기간 연재된 웹툰’(조석 ‘마음의 소리’ 3280일), ‘최고령, 최연소 웹툰 작가’(68세 허영만, 17세 버선버섯), 최다 장편웹툰 창작 작가(강풀 13편) 등 웹툰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각종 데이터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구성했다. 전시 기간에는 웹툰 작가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웹툰 작가 토크쇼’와 ‘웹툰 캐릭터 그리기 체험’도 각각 6차례에 걸쳐 마련된다.

‘웹툰의 시대’ 저자인 위근우 기자와 김정영 청강문화산업대 교수가 진행하는 웹툰 작가 토크쇼에서는 홍작가, 선우훈, 모히토모히칸, 승정연, 하마탱(최인수), 전진석·오은지가 웹툰의 제작 과정과 비화를 이야기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웹툰 체험전은 웹툰의 현재를 미시적으로 자세히 분석하는 자리로서 한국 웹툰의 전성시대를 이끌 성장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2015-09-1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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