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벽 제설 작업 병사들에게 차 직접 타줘 ‘소통 덕장’

새벽 제설 작업 병사들에게 차 직접 타줘 ‘소통 덕장’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5-09-14 23:32
업데이트 2015-09-15 0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순진 합참의장 후보자는

정부가 14일 육군 3사관학교(2년제) 출신 이순진 대장을 유사시 군의 작전지휘(군령)를 총괄하는 차기 합참의장으로 내정함에 따라 TK(대구·경북) 출신 ‘비주류’의 약진이 주목된다. 이번 대장 인물군 가운데 유일한 TK 출신인 이 후보자는 키는 작지만 강골인 ‘작은 거인’으로 꼽혀 왔다.

전통적으로 현역 군인 중 서열 1위인 합참의장직은 그동안 4년제 육사 출신 대장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해군 출신 최윤희 현 의장에 이어 3사 출신인 이 후보자를 발탁한 것은 육사 출신이 독식한다는 안팎의 눈총을 불식시키고 군내 다양한 인재풀을 강조한 조치로 풀이된다.

특히 이 후보자와 최경환 부총리가 졸업한 대구고는 대구·경북 지역에선 전통의 명문 경북고의 그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지만 동창회가 활발해 선후배 사이가 돈독하기로 유명하다. 이 후보자는 최 부총리 고교 1년 선배이며 임환수 국세청장과 조현천 기무사령관(중장)은 고교 후배다.

이 후보자는 고교를 졸업한 뒤 당시 고졸자 입학도 허용하던(현재는 전문대 이상 학력) 3사에 입학해 1977년 소위로 임관했다. 같은 해 임관한 육사 기수가 33기라는 점에서 현 육군참모총장 김요환(육사 34기) 대장보다 먼저 임관한 셈이다. 하지만 3사가 2년제라는 점을 감안해 3사 출신들은 4년제 육사 출신들보다 진급이 2년 이상 늦는 등 불이익을 받아 왔다.

그러나 생도 시절 명예위원장 생도를 맡고 ‘공부하는 지휘관’으로 불릴 정도로 군 안팎의 신망이 두터웠던 이 후보자는 강한 체력과 엄청난 독서, 강인한 의지로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임관 후 위탁교육을 통해 경북대 교육학과를 졸업할 정도로 학구열이 뛰어났던 그는 육군대학에서 전술학 교관을 맡는 등 통합 전투력 운용과 지상작전에 대한 식견이 뛰어나다고 정평이 나 있다.

이 후보자는 부하 장병들과 소통이 자유로운 ‘덕장’으로도 꼽힌다. 육군 2사단장 재임 시절(2009~2011년)에는 새벽 4~5시에 제설 작업을 벌이는 병사들을 위해 따뜻한 차를 직접 타 운동복 차림으로 격려하고 다녀 병사들이 사단장인지 알아보지 못했다는 일화가 있다.

부하 장병 생일에는 직접 손으로 쓴 편지를 보냈고 지난해 8월 제2작전사령관 취임 후에는 공관 요리병을 두지 않고 부인이 직접 식사를 챙기기도 했다.

이 후보자는 부인 박경자씨와의 슬하에 1남 1녀를 두고 있다.

▲경북 군위(61) ▲대구고 ▲3사 14기 ▲2사단장 ▲합참 민군심리전부장 ▲수도군단장 ▲항공작전사령관 ▲제2작전사령관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09-1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