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시대] 정 마케팅/김창후 LG전자 고문·전 터키법인장

[글로벌 시대] 정 마케팅/김창후 LG전자 고문·전 터키법인장

입력 2015-09-13 23:12
업데이트 2015-09-13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창후 LG전자 고문·전 터키법인장
김창후 LG전자 고문·전 터키법인장
이제는 ‘코레리 암자’(한국 아저씨란 터키 말)란 말이 하숙집과 마을에서 나를 부르는 애칭으로 고유명사화돼 버렸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나의 입지도 점점 강화됐다. 하숙집은 어느덧 마치 우리 집처럼 편안하게 느껴졌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주말엔 으레 주인아저씨 ‘위날’은 아침상을 물리치고 걸쭉한 터키 커피를 같이 마시며 주중에 발생한 국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의 사건 사고 뉴스와 여론을 친절히 이야기해 주었다.

위날은 나를 한 달에 두세 번은 잊지 않고 맛집을 데리고 가곤 했다. ‘사리에르’ 하숙 마을의 읍내에 있어 보스포루스 해협의 야경을 품고 있는 식당이 바로 단골인 생선 요리 집이다.

아저씨는 나의 기호를 알아서 늘 ‘발륵’(생선)과 ‘라크’(42도의 독한 알코올로 포도 줄기로 만듦)를 많이 주문해 안겨 주며 포식하게 했다. 시간이 지나 식당 내에 손님들이 왁자지껄하며 즐거운 분위기가 되면 위날은 간간이 다른 테이블 앉아 식사하는 마을의 인사에게 나를 소개해 주었다. 자랑스럽게 소개해 주는 모습이 고마웠고 나를 마을의 주요 요원으로 대하는 것 같아 우쭐한 정을 느끼게 했다.

회사 마케팅 부서의 ‘디뎀’은 눈이 늘 초롱초롱 빛나며 일도 썩 잘하는 미모의 여직원이었다. 상하 계급 선이 명확히 지켜지는 지위 중시의 터키 문화여서인지 하루는 나도 모르게 책상에 그 직원이 결혼 초청장을 살짝 놓고 갔다.

알아보니 식장은 디뎀의 고향인 에스키세히르란 곳이었다. 이스탄불의 동남쪽으로 수도 앙카라를 향해 서너 시간 승용차로 달려야 하는 곳으로 꽤 장거리인 셈이다. 현지 밀착형 경영을 부르짖어 조직의 전폭적인 지지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초기 법인장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참석해야 한다고 나는 판단했다.

처음 가본 전통 터키 결혼식은 한마디로 정이 넘치는 분위기다. 밤늦게까지 지칠 줄 모르게 춤추며 하객 상호 간에 정감 나게 나누는 대화는 그칠 줄 모르는 풍경이었다. 코레리 암자는 외국인으로서는 청일점이었지만 혼주의 배려와 신경 씀씀이로 마음이 훈훈하게 녹아 낯설거나 어색함이 사라져 버렸다.

혼주의 정감 나는 대접이 내가 자식 회사의 상사여서라기보다는 형제의 나라 한국을 좋아하는 마음이 그의 배내 시절부터 마음에서 자라왔기에 더욱 가능한 것 아닐까. 거리감이 전혀 없이 많은 하객 속에서 흐뭇한 정을 느낀 밤이었다.

터키인들은 국가에 대해 무한한 자부심과 존경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 느껴진다. 마을 곳곳에 국기를 게양해 놓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터키는 언어도 우리처럼 우랄알타이어 계통으로 교착어이고 어순도 동일하다. 유사점은 오직 말뿐만이 아닌 것 같다.

음식, 문화, 사람들의 습성, 사람들의 정서 등에서도 많은 점이 유사하다. 감정적으로 다혈질의 기질을 강하게 보이면서 거나하게 놀기도 좋아하고, 성질이 급한 면도 많이 유사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다정다감한 정(情)의 문화인 점도 우리와 동일하며, 정을 많이 주고 또한 정에 매우 약한 것 같다.

정을 기반으로 한 고도의 정(情) 마케팅 전개의 중요성을 깊게 인지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혈맹의 유대 관계인 한국 제품의 브랜드를 소비자 마음에 깊이 뿌리 내려 시장 공략의 지름길을 찾기 위한 고민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2015-09-14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