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린세상] 한 벤처기업인의 교훈/고동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열린세상] 한 벤처기업인의 교훈/고동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입력 2015-09-12 00:08
업데이트 2015-09-12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동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고동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내비게이션 앱 ‘김기사’가 다음카카오에 626억원에 인수됐다는 것은 우리나라 벤처업계에서는 여러 의미에서 획기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지난 8월 말 ‘2015 벤처서머포럼’에서 김기사를 만든 박종환 대표의 기조연설이 잔잔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박 대표의 연설 내용을 들여다보면 우리나라 중소벤처기업의 생태계 현황, 문제점, 그리고 벤처기업인과 정부 모두가 고려해야 할 방향 등이 제시된 것 같다.

우선 박 대표는 벤처 초기에 가장 어려웠던 점은 자금이나 기술부족 같은 내부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득권과의 경쟁이었다고 한다. 대기업에 소프트웨어를 납품하는 벤처에서 일하면서 겪었던 경험으로 기술개발보다 대기업 직원을 상대로 한 영업이 힘들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정부는 벤처기업이 대기업을 상대로 한 영업을 지원하기 위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결국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얘기인데 불공정 하도급 거래가 아닌 이상 정부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

둘째, 벤처기업이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는 절차에 대한 내용이다. 담당자가 ‘사장님 신용만 좋으면 1억원까지 대출이 된다’고 해 심사를 위해 기술제안서 수십 쪽을 준비했던 벤처기업인으로서는 다소 의외였다고 한다. 이는 평가서가 기술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종의 기업에 다수 발급되고 있어 오히려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이 불리하다는 뜻도 된다. 기술신용평가기관이 모든 벤처기술을 제대로 평가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기술금융 본연에 충실하기보다는 양적 확장에 치우친 결과라고 본다.

셋째, 내비게이션 앱 김기사와 유사한 해외 사례를 볼 필요가 있다. 이스라엘 내비게이션 벤처기업 웨이즈는 2013년 구글에 13억 달러(약 1조 4500억원)에 매각됐다. 김기사가 626억원에 매각됐다고 했을 때 그 엄청난 액수에 많이 놀랐지만 김기사와 유사한 웨이즈가 구글에 매각된 액수를 보고는 김기사가 웨이즈에 비해 기능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김기사와 웨이즈의 기능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이가 있다면 김기사는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기업에 매각된 것이고, 웨이즈는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구글에 매각됐다는 것이다.

창조경제의 본거지로 불리는 이스라엘에서는 스타트업 때부터 세계 시장을 겨냥한다고 한다. 우리나라 경제 규모가 세계 13위권에 있는 것은 그동안 기업의 전략과 정부 정책이 국내 시장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벤처기업도 창업 때부터 세계 시장을 염두에 두고 세계적 대기업을 상대로 영업을 해야 한다. 여기서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 사실상 기술 하나 가진 벤처는 세계 시장에서의 영업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우리 벤처기업을 세계 시장으로 끌고 나갈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이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산업 정책이라 할 수 있다.

넷째, 회수 시장과 관련된 내용이다. 벤처창업자나 벤처캐피탈이 투자자금을 회수할 방법은 상장이나 인수합병(M&A)이다. 우리의 경우 벤처기업 상장을 위해 코스닥뿐 아니라 코넥스 등의 경로가 마련돼 있다. 반면에 M&A를 통한 회수 시장은 거의 작동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김기사가 다음카카오에 M&A된 것이 큰 뉴스가 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반면 미국은 벤처기업에 대한 M&A 건수가 상장에 비해 5~10배를 차지한다.

박 대표는 벤처기업의 M&A에 대해 상당히 선진화된 인식을 보이고 있다. 그는 ‘잘나가는 회사를 왜 팔았느냐’는 주위의 부정적 인식을 느꼈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국내에서는 M&A라고 하면 회사를 판다는 인식이 강한데 나는 회사를 팔지 않았고 단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파트너를 얻었다’고 했다.

M&A 측면에서뿐 아니라 거버넌스 측면에서도 곱씹어 볼 얘기라고 본다. 우리나라에서 벤처기업 M&A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대기업이 소프트웨어를 자체적으로 만들려는 인식 때문뿐 아니라 자기가 창업한 벤처는 자기가 소유해야 한다는 소유 의식이 강한 것도 중요 요인이다.
2015-09-1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