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이산가족 상봉 합의] 또 무박2일 마라톤회담… 확 바뀐 ‘북한 스타일’

[남북 이산가족 상봉 합의] 또 무박2일 마라톤회담… 확 바뀐 ‘북한 스타일’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5-09-09 00:00
업데이트 2015-09-09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 회담장 박차고 나가던 것과 대조

북한이 지난 7~8일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에서 과거와 달리 합의 마련을 위해 인내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과거 북한은 협상장에서 자신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마다 회담장을 박차고 나가는 등 특유의 벼랑 끝 전술을 구사했었다. 하지만 지난달 하순 남북 고위급 접촉 때 무박 4일간의 마라톤회담에 이어 이번 접촉에서도 무박 2일 동안 끝까지 회담장을 지켜 회담방식이 이런 식으로 굳어지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는 8일 “회담 내내 분위기는 좋았고 북한도 회담에 임하는 자세가 달랐다”면서 “북측 대표 말이 ‘우리로서는 상봉행사가 잘되도록 하자는 마음’이라고 전하는 등 과거와 다른 모습이었다”고 밝혔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 실무 접촉이 당초 예상보다 길어져 24시간 마라톤협상이 된 것은 북측 대표단이 상부로부터 훈령을 받느라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이) 어떤 사안에 대한 의사표현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면서 “(북측)대표단에 고위층이 없다 보니 쉬운 것도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북측은 실무접촉에선 이산가족 상봉 행사만을 논의하고 그 외 문제는 적십자 본회담이나 당국 회담에서 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반면 우리 측은 이산가족 문제 해결 방안을 합의서에 명시할 것으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우리 측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밝힌 연내 이산가족 생존자 확인을 실현하기 위해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나, 북측은 생사 확인이 이산가족 상봉의 근본 해결책이란 것에는 동의하지만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우선 해결하는 게 먼저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상봉 규모와 장소에는 이견이 없었지만 시기와 관련해 진통을 겪으며 회담이 길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측은 노동당 창건 70주년(10월 10일) 전후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을 우려해 다음달 초 상봉 행사를 개최하자고 제안한 반면 북측은 상봉 행사 준비 등이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10월 하순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상봉 시기는 우리가 북측의 주장을 수용한 셈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9-0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