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린세상] 1인 미디어 전성시대/강미은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열린세상] 1인 미디어 전성시대/강미은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입력 2015-09-06 18:08
업데이트 2015-09-07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미은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강미은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예능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1인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줄여서 ‘마리텔’이라고 부르는 이 프로그램은 미디어 트렌드의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 프로그램의 라이브 생중계 독점 채널인 ‘다음 tv팟’의 인기도 덩달아 높아지면서, 한 회 생중계 방송에서만 130만명이 접속해 340만 시청 횟수를 돌파하기도 했다.

마리텔은 인터넷 개인 방송과 지상파 프로그램이 결합한 새로운 시도다. 동시에 여러 명의 출연자가 개인 방송으로 대결을 펼치고, 다음 tv팟 생중계 방송에서 시청자 덧글 참여로 순위를 가린다. 설날 시험방송으로 시작한 이 프로그램이 이제는 시청률 10%를 찍으면서 효자 프로그램이 되었다. 인기 비결 중 하나로 깨알 같은 자막이 거론된다. PC 채팅 포맷을 응용한 마리텔은 채팅언어를 그대로 자막으로 옮긴다. 요리사 백종원이 출연한 마리텔 분량에서는 “가스회사 사장한테 사과하시오”, “백주부 발 만진 손으로 요리한다” 등 상황을 발 빠르게 캐치한 자막이 실시간으로 나와서 웃음을 터뜨리게 만든다. 또, 네티즌들에게 익숙한 이른바 ‘짤방’을 응용한 다채로운 화면들도 인기 비결로 꼽힌다.

1인 미디어는 개인이 자신의 글, 사진, 영상 등을 대중에게 내보이며 자신만의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다.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이 있지만 최근 1인 방송이 급부상 중이다. 재능 있는 방송진행자들은 ‘아프리카TV’ ‘다음 TV팟’ ‘유튜브’ 등의 인터넷 개인방송을 통해 시청자와 직접 만나고 있다. 인기 BJ(Broadcasting Jockey)나 유튜버의 경우 억대 수익을 올리는 것은 물론 구독자가 100만명을 넘어서기도 한다.

1인 미디어에서는 무엇보다 솔직함과 개성 있는 콘텐츠가 장점이다. 혼자 게임을 하며 중계를 하거나 화장법을 알려주는 등 기존 방송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내용들이다. 시청자는 방송 내내 열린 채팅 창으로 ‘감 놔라’ ‘대추 놔라’ 간섭하며 재미를 느낀다. 차기 출연자를 추천하여 관철하는 경우도 있고 아이템에 영향을 줄 때도 있다. 기존 방송에서는 엿볼 수 없는 수평 소통의 현장이다. 그래서 젊은 층에서는 유재석, 강호동보다 인터넷 1인 방송 스타인 ‘대도서관’이니 ‘양띵’ 같은 1인 미디어 주인공들에게 더 열광하기도 한다.

영상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늘면서 1인 미디어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아프리카TV에서만 하루 5000개의 채널에 동영상이 올라온다. 이제 거대방송은 자신들끼리의 경쟁을 넘어 1인 미디어와 같은 게릴라들과도 싸워야 하는 처지가 됐다. 시청 패턴도 변했다. 본방송을 보기보다 편한 시간에 다시 보기를 하거나 다운로드 받아 본다. 미국의 경우 텔레비전에 연결된 셋톱박스를 통해 방송을 장르별로 재편성해서 보여주는 넷플릭스 서비스 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더이상 방송시간에 맞춰 텔레비전 앞에 앉아 있어야 할 이유가 없어졌다.

예전의 TV는 소량의 채널에 대량의 소비를 이끌어내는 매체였다. 그런데 이제는 1인 미디어가 쏟아져 나오면서 다채널 시대가 열리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제 선택적인 소비를 한다. 콘텐츠의 미래는 이렇게 변하고 있다. 과거의 콘텐츠는 방송사가 만들고 소비자들은 이 중에서 골라보는 것이었다. 지금은 다양한 선택 속에서 소비자들이 골라 본다. 취향도 뚜렷하다. 먹방, 쿡방, 종이접기 방송까지 하나의 채널이 된다.

중앙집중식 커뮤니케이션은 이미 매력을 잃었다. 수평적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고 각광받는 시대에는 마음껏 자신을 표현하는 시대다. 인간적인 진솔함을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드러내기의 미학을 위해서 노력한다. 세상을 향해서 끊임없이 자신을 드러내 놓고 싶어 하는, 자기표현의 시대라 할 만하다.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를 발명하면서, 그간 인간의 말에 국한됐던 미디어환경이 글로 급속히 바뀌었다. 그렇다면 요즘은 어떤가. 종이나 전파의 시대가 지나갔다고 할 만큼 인터넷이 눈부시게 발달했다. 누구나 정보 제공자가 될 수 있는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선정성, 폭력성 같은 부작용도 있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마구 꽃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일단 긍정적이다. 그리고 이 게임에서는 누구나 계급장을 떼고 한판 붙는다. 창의성의 싸움터인 것이다.
2015-09-07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