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중·고 학습부담 줄어든다…핵심개념 위주로 교육

초·중·고 학습부담 줄어든다…핵심개념 위주로 교육

입력 2015-09-04 13:59
업데이트 2015-09-04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교 공통과목 신설하고, 중학교 ‘정보’ 과목 필수化

초·중·고등학교 수업이 교과별 핵심개념 중심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부담이 줄어든다.

2018학년부터 고등학교에서는 문·이과 구분없이 배우는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 공통과목이 도입된다.

교육부는 4일 오후 2시 충북 청주시 한국교원대에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위원장 김경자)와 공동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문·이과 통합형) 총론 제2차 공청회’를 개최한다.

시안은 지난달 6일 제1차 공청회 이후 현장교원, 시·도교육청 담당자, 교육과정심의위원,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시안은 암기식 교육을 지양하고 학습량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부는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대해 “교과별로 꼭 배워야 할 핵심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정선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을 개선해 학생들의 학습부담을 줄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전반에서 다루는 ‘범교과 학습주제’는 현재 39개에서 10개로 대폭 줄였다.

교육부는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교과별 주요학습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지엽적인 지식이 줄어들고 토론 수업이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개정 교과서는 현행보다 학습량이 20% 정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이 지식정보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기르도록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교육을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주요 개정사항을 살펴보면 고등학생이 필수로 듣는 공통과목으로 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한국사, 과학탐구실험 등 7개를 제시했다.

공통과목 신설은 현재 고교 교육과정이 모두 선택과목으로 돼 있어서 일어나는 일부 학생들의 ‘지식편중’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또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진로선택 과목을 3개 이상 이수하도록 하는 지침을 마련했다.

기초교과(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의 이수단위를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넘지 못하게 했고, 특성화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계를 강화했다.

중학교 교육과정의 경우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할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자유학기는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 진로탐색, 동아리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다.

’정보’ 과목은 선택과목에서 필수과목으로 바뀐다.

초등학교에서는 1∼2학년의 한글교육이 강조되고 유아교육과정과 연계를 강화했다.

체험 중심의 안전생활 교과도 신설된다.

교육부는 교육과정심의회 심의를 거쳐 이달 말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개정된 교육과정은 초·중·고교에 2018년(국정 교과서는 2017년)에 연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