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中 정상회담 이후] 시진핑 “朴대통령 잘 모셔라” 거듭 지시

[韓中 정상회담 이후] 시진핑 “朴대통령 잘 모셔라” 거듭 지시

장세훈 기자
입력 2015-09-03 17:52
업데이트 2015-09-03 1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中 정상회담·특별 오찬 뒷얘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박근혜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손님 가운데 한 분이다. 박 대통령을 잘 모셔라”라는 지시를 실무진에 수차례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방중 이틀째인 3일 브리핑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공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중국 측은 시 주석 지시에 따라 박 대통령을 전담하는 별도의 영접팀을 구성했다.

전날 박 대통령이 시 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와의 연쇄 회담을 갖고 시 주석과는 별도의 특별 오찬까지 마련한 것도 박 대통령에 대한 각별한 예우 차원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어 이날 ‘항일 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 이후 열린 오찬 리셉션 때도 박 대통령만을 위한 전용 대기실이 마련됐다.

특히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이 특별 오찬에서 나란히 앉은 것을 두고도 화제가 되고 있다. 외국 정상 간 식사 자리에서 통상 서로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누는 것과는 다른 이례적인 자리 배치인 셈이다. 나란히 앉아 대화를 나눌 경우 서로 긴밀한 얘기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두 정상 간 친밀도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대목으로도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베이징에 머무는 동안 네 번의 식사 가운데 3일 조찬을 제외한 세 번의 식사를 시 주석과 함께 했다. 이러한 ‘파격 대우’는 특별 오찬에 앞서 열린 정상회담에서도 확인됐다. 통역사를 배석시키지 않은 채 동시 통역 방식으로 진행해 한정된 시간에 보다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도록 배려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의 인연은 10년 전인 200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저장성 당서기였던 시 주석이 우리나라를 찾았고,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였던 박 대통령은 공식 일정까지 미뤄 가며 시 주석을 만났다. 앞서 시 주석이 2013년 6월 중국을 국빈 방문한 박 대통령에게 “이웨이라오펑유”(一位朋友·오랜 친구 한 분)라고 지칭한 것도 그 연장선에 있다.

박 대통령이 2013년 중국 국빈 방문 당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중국어를 구사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공식석상에서 중국어를 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중국어로 웬만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전승절 기념식과 열병식 참석을 두고 일각에서 ‘중국 경도론’을 우려하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5-09-0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